검색어 입력폼

[생물학] 호주 시드니 지역 동물원 보전 및 보전 방안 연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로젝트에 제출했던 문서입니다.
호주 시드니 근처에 있는 동물원에서
동물 보전에 대해서 어떤 연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 방안을 적었습니다.

목차

I. 탐방 목적

II. 탐방대상
1. 타롱가 동물원
2. 페더데일 야생 동물원
3. 호주 야생 동물원
4. 코알라 공원
5. 시드니 아쿠아리움

III. 조사 방법

IV. 조사항목
1. 즐거움을 주는 것과 상업적인 성과
2. 동물원과 수족관의 교육 공헌도
3. 현재 동물원과 수족관에서 진행 중인 연구
4. 동물원 수족관 내 동물의 복지를 위해 기울이는 활동
5. 동물보전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

V. 탐방과 관련된 활동계획
1. 탐방전
2. 탐방후

본문내용

자연에 대한 체험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도시 가까이에 있는 자연 체험에 적합한 장소를 발견하게 된다. 평소에는 만날 수 없는 동물과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곳, 그곳은 다름 아닌 ‘동물원’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동물원에 가서 이색적인 동물들을 보고 새로운 경험에 즐거워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동물원은 바로 이러한 자연체험을 제공하는 현장인 것이다.
또한 동물원이 멸종위기종들의 멸종을 막고 그 종들의 유전자를 보존할 수 있는 유전자은행(gene bank)이 될 수 있다.
현재 세계적인 동물원의 경우 방문객과 동물들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멸종위기종 및 희귀종의 보존을 위한 연구, 방문객들을 위한 환경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일부의 동물원은 동물원 내에서 야간 탐방 및 캠핑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사람들이 자연과 더 친해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 탐방을 통해 우리는 동물원의 사회적 역할이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계적인 동물원을 방문조사 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동물원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호주(Australia)는 위와 같은 기본 요소들을 잘 갖춘 동물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호주는 문명인들이 들어오기 시작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으며 선진국들 중에 자연자원이 풍부하고 보전이 잘 되어 있는 국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다른 대륙에서는 살지 않는 캥거루, 코알라, 에뮤와 같은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들은 외국의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서식하는 자연환경과 거의 가까운 환경을 갖춘 야생동물원들이 있으며 그 관리가 비교적 잘 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