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노인간호문제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노인간호 실태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노인간호 문제
노인인구증가

아시아 지역의 노인인구는 1990년에서 2025년 사이에 4배로 증가하리라고 합니다(Martin, 1991). 아시아 지역에서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급속한 산업화와 의료의 발전으로 어떤 선진국가보다 노령화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송건용, 1995)
노인인구의 증가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노인 중에서도 75세 이상 노인의 비율 증가가 그보다 나이가 적은 노인의 비율 증가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이는 만성질환이 있는 의존적인 노인의 비율이 더 높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전의 노인들은 병이 든 후 짧은 시간에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장기간의 질환으로 오래 와상 상태를 지속하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노인들은 이전에 비해 만성질환을 가진 채 고통을 받으며 고령까지 생존합니다.(Verbrugge, 1989) 통계에 의하면 노인들은 대개 몇 개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노년기를 지내며 점차 자기간호 능력이 저하되고 장애 상태가 심해지면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인간은 오래 살게 되었지만 그만큼 더 오래 치료되지 않는 만성질병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기간은 길어졌습니다. 이러한 노령화시기를 예상할 때 가장 요구되는 의료 서비스는 장기간의 만성질병에 의해 고통을 받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간호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산업 사회가 발전하면서 우리나라에 전통적으로 수행되던 가족 내에서 아픈 노인가족을 돌보던 풍속은 지속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전에 주간호자의 역할을 하던 중년 여성들이 가정 밖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확대가족의 비율도 감소되어 가족 내에 가족간호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게 되었고 또 가족간의 의무와 책임도 변화하게 되어 이전처럼 노부모를 자녀가 돌보는 것이 당연한 의무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지속된다면 다음 세대의 노인들은 앞으로 노년기 돌봄을 가족 외의 가정 밖의 지원에 의존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노인간호에 대한 요구는 매우 증가할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