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교육]프랑스의 유치원 교육과 우리나라의 현실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내가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에 대해 너무 과소평가한 것 같아 전반적인 면에 대해 쓰기엔 너무 오만한 것이 아닌가 싶다. 단지 이글은 내가 짧은 나의 생각으로 쓴 나의 생각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이들이 자라고 배우는 터전은 바로 가정이며, 가정에서 갖는 다양한 경험은 장차 아이의 지적․정서적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어렸을 때의 경험이란 어린이 자신의 의지나 흥미도 영향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부모가 어떻게 해주는냐에 따라서 그 질과 양이 좌우된다. 때문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이라든가 부모의 양육 태도 등이 어린이의 성장 발달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나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베풀어 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사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는 아니들이 같은 아이들과 즐겁게 어울려 놀고, 그러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기 힘들다. 또한 유치원 선생님처럼 효과적인 지도를 통해 좋은 습관과 태도를 길러 주고 지적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드물다.
유치원은 이와 같이 가정에서 체계적으로 제공해 줄 수 없는 것들을 의도적으로 보충해 주고 효과적이게 어린이들을 지도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는 유치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명칭이라든가 유치원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면은 나라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미국은 초등교육 준비를 위한 주비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프랑스나 영국 같은 유럽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생활 습관, 원만한 성격형성등을 중시한다.

참고 자료

과외가 없는 나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