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과철학] 포르노의 역사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인간의 성욕

2. 포르노
① 포르노란 무엇인가?
② 포르노의 역사 및 변천과정

3. 포르노의 사회적 문제성
① 남성중심주의의 성문화
② 페미니즘과 포르노
③ 인터넷상의 포르노

4. 나의견해

본문내용

우리말에서 성은 성별 구분을 의미하는 일반적 의미와 성행위, 성관계를 의미하는 특정한의미를 함께 포함하고 있다. 영어권에서 말하는 sexuality는 19세기 이후에 만들어진 용어로 sex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사용되며, 이때의 sex는 성관계 또는 성교를 의미하는 것으로 문맥을 통해 이해된다. 우리말에서도 sex라는 외래어를 성관계, 성교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국어로 표현하기에 어색하거나 거북할 때 외국어로 대체하는 대표적 예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영어권에서도 sex는 단일하게 사용되지 않는 어휘이다. 보다 일반적으로는 성교, 성관계를 의미하기보다는 성별 구분을 지칭하고 있다. 그러나 더 세분하자면 sex는 주로 신체 구조에 기반한 성 별을 의미하고 gender는 문화적 성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성은 신체구조와 심리구조, 사회적 규범과 특정 사회 조직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복합적인 스펙트럼으로 이해해야 된다. 또한 가장 사적인 것 같으면서도 사실은 가장 공적이며, 가장 여리고 예민하면서도 가장 폭력적일 수 있다.
성욕은 인간의 가장 동물적인 충동이다. 인간의 성은 자유분방하여 힘만 있으면 무엇이든 자기 것으로 만들어 욕구를 채우곤 했던 것이 인류 역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니 사회 질서는 힘있는 자의 세계가 되면서 폭력이 난무하여 통치하는데 많은 애로사항이 생겼다. 이에 제도와 사상을 만들어 동물적 성욕을 억제시키는 데 모든 방법을 동원한 것이 인간이 걸어온 역사인 것이다. 인간은 법이라는 것을 만들어 사회적 질서를 유지해왔지만 인간 내면에 남아 있는 성적 충동은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미켈란젤로는 왜 천사에게 옷을 입혔을까-김승일 편저
포르노 섹스 그리고 미디어 -전석호 엮음
포르노그라피의 발명 -란 헌트엮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