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변호사가 과연 투자가치가 있는가?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변호사가 과연 투자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분석
입니다.
개인보고서용이나 특이한 발상의 보고서를
준비하신다면 좋습니다

목차

서론
1.연구주제와 목적
2.고시열풍의 현황
3.변호사를 선택한 이유

본론
4.사법고시에 대하여
5.사시준비비용
6.사시합격 후 진로
7.변호사의 수입 및 위상 변화

결론
8.조사 및 토의 결과
9.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조는 변호사란 과연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직업인가를 주제로 삼았다. 이런 주제로 논문을 써보기로 마음을 합친 것은 현재 불고 있는 고시 열풍이 단지 열풍일 뿐인가에 대해 궁금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사법고시 합격을 통해 얻게 되는 주요 직업인 변호사가 얼마나 가치 있는가를 알아보면 고시라는 것의 진상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더 구체적으로 변호사를 준비하는 비용과 변호사의 가치를 비교하기로 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사법고시 열풍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의 표는 최근 10년간 사법고시 응시자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표에서 보듯이 1차 응시자의 수는 1994년 이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1997년과 2003년은 전년도에 비해 1차 응시자 수가 줄어들었지만 아주 적은 수이다. 이 같은 1차 응시자의 증가는 사법고시 합격자를 늘린 것과 취직하기 어려운 시대 상황도 한 몫을 했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 고시 합격 후의 직업으로 변호사를 선택하고 앞에서 사법고시 합격 후 갖게 되는 주요 직업이라고 소개한 이유에 대해서 더 보충하고자 한다. 아래의 <표-2>에서 보듯이 전체 사법 연수원 수료자 678명에서 변호사가 276명으로 가장 많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직업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면 사법 연수원 제 30기만의 특별한 경우라고는 볼 수 없다.

참고 자료

법무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moj.go.kr/barexam
조선일보: http://www.chosum.com
법률신문: http://www.lawtimes.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