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국 근현대사]문화대혁명이 낳은 최대의 희생자 홍위병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근현대사 중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서술한
대학 레포트 입니다. 홍위병에 포인트를 맞추어 설명했고, 제가 동아시아 수업을 들었을 때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물론 점수는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 ☆ 평점 꼭 달아주세요!

목차

1.들어가며...

2.문화대혁명의 배경 및 원인

3.문화대혁명의 전개과정

4.문화대혁명의 결과

5.나오며...

본문내용

문화대혁명은 위에서 언급한 바대로 실패로 돌아갔고, 결국 모택동이 죽고 그 혁명의 실질적인 주체가 되었던 홍위병이 해체되면서 종결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이 중국사회에서 가지는 그 나름의 역사적인 의의도 간과 할 수는 없는데, 문화대혁명을 통해 중국사회가 일찍이 혁명적 환상에서 벗어나 현실과 세계를 직시할 수 있게 되었고, 중국 인민 대중의 나가야할 방향감각을 찾을 수 있었다는 점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은 1980대, 90년대의 ꡐ국가와 사회의 정상화 및 힘찬 현대화 과정ꡑ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 혁명기간에 있어 많은 문화자원들이 파괴되었고 건국초기부터 존재해 오던 혁명좌파와 실용주의파 사이의 대립관계, 그리고 모택동의 권력재탈환이 라는 이름 하에 이제는 ‘잘못 태어난 모택동의 아이들’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게 된 최대의 희생자 홍위병을 탄생시키고 말았다는 점에서 문화대혁명은 비판받기에 마땅하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강택민과 중국정치 (김영화)
다시 읽는 문화대혁명 (유광종, 월간중앙 2002년 8월호)
정통 중국현대사 (허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