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소련방의 해체와 민주 러시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5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소련의 붕괴과정과 8월쿠데타의 실패에 대해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드림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뻬레스뜨로이까와 소련의 해체
1) 고르바초프의 등장과정
2) 뻬레스뜨로이까와 개혁
ⅰ) 뻬레스뜨로이까의 배경 및 내용
ⅱ) 글라스노스찌 개혁

2. 8월 쿠데타 실패 및 소련 연방의 해체
1) 해체과정소련
2) 연방의 해체원인

3.민주 러시아의 탄생
1) 옐친의 집권과 개혁
ⅰ) 등장 배경
ⅱ) 개혁 내용
2) 현대 러시아의 정치경제
ⅰ) 푸틴의 등장
ⅱ) 푸틴의 개혁
3) 민주 러시아의 미래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러시아는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거대한 사건과 시도로써 세계인의 이목을 끌었다. 레닌의 신경제정책과 스딸린의 의한 수차례의 경제 개발 계획, 후르시초프부터체르넨코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경제개혁 및 경제개발이 시행되었다. 이로인해 10월혁명이루 74년만에 붕괴했고, 사람들은 자본주의 세계 생존경쟁에 들어섰다. 그리고 그들의 개혁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고르바초프의 등장과 뻬뜨로이까 정책의 부작용으로 인해 소련 제국의 해체의 나락으로 접어들었던 시기의 사회정치 배경과 소련의 붕괴, 옐친의 등장과 그의 개혁내용, 현재 푸틴에 이르는 정책에서 민주러시아 탄생을 재조명해보고 지금의 러시아가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뻬레스뜨로이까와 소련의 해체
1) 고르바초프의 등장과정
흐루시초프 때부터 (1960년대 이후) 당시의 소련은 여러 경제개혁정책에도 불구하고 계획의 성취실적은 저조했으며 그 후 브레즈네프가 사망하는 1982년까지는 소련의 ‘대정체기’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서기장으로 당선된 안드로포프와 체르넨코도 이렇다할 정책을 펴지 못하고 단명으로 끝났다. 두 서기장이 취임한 3년 동안에도 이전 세대와 별 차이는 없었다. 소련경제의 20%를 차지하는 농업은 매우 부진했고, 그것은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그리고 국내산업에 대한 불균형적인 투자로 산업부문 및 사회간접자본부분에 대한 투자는 감소되어 결국 국민생활수준의 하락을 야기했다. 마지막으로 인구불균형으로 인한 노동력의 부족현상이 있었다. 출생률의 감퇴/사망률의 증가, 인구의 지역불균형으로 노동인구를 심각한 수준으로 감소 시켰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소련에서 보유하고 있는 많은 양의 천연자원과 계획경제의 장점인 자급자족 및 엄격한 경제관리제도로 인해 곧 불황을 벗어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소련경제자체를 대폭적으로 수정하지 않고서는 불황을 벗어날 길은 없을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