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학] 후진타오 시대의 중국정치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주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후진타오 시대의 중국정치

Ⅰ.서론

Ⅱ.후진타오 체제의 향후계획

Ⅲ.후진타오 체제의 긍정적 측면

Ⅳ.후진타오 체제의 부정적 측면

Ⅴ.후진타오의 대외정책 추이
1.대미정책
2.양안관계

Ⅵ.결론

본문내용

중국공산당은 2002년 11월 제 16차 전국대표대회를 개최하여 제3세대지도자인 장쩌민 체제에서 제4세대 지도자라고 불리는 후진타오 체제로의 정권 교체를 단행하였다. 본 전당대회에서는 단지 지도자의 교체라는 커다란 의미도 있지만 향후 중국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대대적인 일들이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중국공산당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중국공산당은 노동자의 대표기관으로서의 그 위용을 과시하였지만 후진타오 체제로의 전환을 하면서 노동자의 적이었던 자본가 계급의 입당을 허용한 것은 향후 중국공산당이 국민정당 또는 대중정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는 평화적인 정권교체가 단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은 그 동안 정권교체는 대대적인 사건이나 지도자의 사망이 발생한 연후에 있어왔지만 장쩌민은 그가 13년간 집권하면서 정권교체의 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중국도 서서히 민주적인 바람이 불고 있고 이는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체제로의 변화를 예고하는 전주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번 당 대회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는 과연 장쩌민이 막후로 완전히 물러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이견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장쩌민은 그가 만들어낸 3개대표 이론을 당장에 삽입시킴으로서 그의 수렴청정이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보면 과거 떵샤오핑의 모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진타오 체제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권력 행사에 많은 장애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후진타오를 제4세대 지도자라고 하지만 장쩌민이 건재한 상태에서는 완전한 4세대 지도자로 불릴 수 없다는 점이 중국 정치의 앞날을 어둡게 만드는 요인으로 등장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서진영,"후진타오체제의 중국과 북한 핵 문제: 중국의 대한반도정책은 변하고 있는가?" <동아시아연구> 제7호 (고려대학교 BK21 동아시아교육연구단: 2003년 12월), .

박광득, "서부대개발의 현황과 문제점," 「대한정치학회보」 제10집 2호, 대구, 대한정치학회, 2002: 24-25.

◇인터넷 검색◇

http://www.chinapec.or.kr/(사)중국정경문화연구원-중국정치분야

http://search.hankooki.com/ "개혁·개방의 콧노래는 분열의 전주곡 이었나"

http://search.hankooki.com/ " '경제권력' 지방제후, 중앙 '정치권력'에 도전"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12&docid=27659
(2004 년 12월 9일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