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정치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언
Ⅱ. 스포츠의 정치적 의의
1) 정치의 개념
2)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Ⅲ. 국제정치와 스포츠
1) 국제관계에 있어서 스포츠의 중요성
2) 국제정치에 있어서 스포츠의 이용
(1) 외교적 도구
(2) 이데올로기 및 체제 선전의 수단
(3) 국위 선양
(4) 국제이해 및 평화
Ⅳ. 월드컵을 통한 스포츠와 정치
◈ 월드컵의 효과
▷ 의사 소통이자 만남
▷ 국민 통합
▷ 이념적 금기로부터의 해방
▷ 낡은 국가주의 청산
Ⅴ. 결 어

본문내용

체육은 개인의 인격 형성과 아울러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 여러 사회 체제와 결합하여 국가발전을 증진시키는 능동적,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포츠는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이데올로기를 불문한 거의 모든 체제의 국가에서 서구의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사회 체육을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스포츠는 정치와 전적으로 무관한다." 이것은 1956년 에이버리 브런디지가 국제올림픽위원회 회장의 자격으로 한 말이다, 그가 이 말을 했을 당시 실상 브런디지의 주장을 훼손하는 사건, 즉 헝가리와 수에즈에서 군사적 충돌이 빚어진 것에 항의해 6개 회원국이 멜버른 올림픽에 불참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브런디지가 솔직하지 않았었는지, 위선적이었는지, 아니면 단순히 순진했던 것인지에 대해 우리는 결코 알지 못한다. 그러나 역사를 보면 그의 진술은 명백히 부조리하게 보인다. "정치와 무관" 하기는커녕 스포츠는 정치로 가득 차 있다.
스포츠를 단순히 인간의 건강과 위락적 기능을 담당하는 신체활동으로 보는 일반화된 가정은 스포츠와 정치의 상호 분리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와 정치의 결합은 좋은 의미이든 나쁜 의미이든 상호 발정을 위해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는 궁극적으로 스포츠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체력 향상, 인격 형성, 오락적 활동은 물론 사회적 통합의 기능과 정치가 지향하고자 하는 사회발전과 국가 복지라는 국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훌륭한 수단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