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미술과문화] 조선을 뒤흔든 성 스캔들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들어가는말

Ⅱ.춘화란
▶ 춘화의 형성 배경
▶ 조선후기의 춘화

Ⅲ. 스캔들에 나타난 춘화

Ⅳ. 작가로 살펴본 춘화
-김홍도,신윤복,최우석작품

Ⅴ. 춘화로 살펴본 그때의 스캔들

Ⅶ. 맺은말

본문내용

인상에 강하게 남아있던 영화가 있었다. 재미 있었다기 보다 배우가 좋았다는것보다 영화자체가 장면하나하나가 나에게는 충격이고 하나의 자극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한국판 위험한 관계라는 평론가의 말을 들은적이 있었다. 위험한 관계의 내용은 뻔할뻔자의 러브스토리라고 해야할까? 소위말하는 꾼, 카사노바라고 불리우는 여자관계 빼고는 어디하나 빼놓을 것 없는 진정한 매력남.. 그 남자에게도 원하지만 가질 수 없는 여자, 그 여자의 제안, 마음의 문을 닫고 있는 한 여자를 너의 노리개로 만들어라! 그럼 나도 가질 수 있게 해주겠다. 이렇게 또 하나의 정복대상인 그녀를 위해 남자는 기회를 옅보고 결국 정복했지만 이것이 사랑이 된다는 스토리..
이 정도는 누구나 안다. 그리고 이게 조선시대 판으로 쓰여진 것은 안다. 근데도 스캔들이라는 영화가 나에게 충격적이라는 것 은.. 조선시대,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 선비의 나라 이다. 영화에서는 분명 그때당시의 양반들의 위선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것이 억지로 현재의 것과의 짜맞추기라는 느낌이 전혀들지 않을 수밖에 없도록 여러종류의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관연 이때 정말 이랬던 것일까? 이러한 충격을 받고 영화관을 나선 후 얼마있지 않아 나는 『조선을 뒤흔든 성스캔들』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고 영화의 내용이 현실에도 존재했던 것을 알수 있었다.
그때 당시에 숨겨진 우리문화의 한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 왜 우리는 꽁꽁 숨겨두고 겉은 얌전한척 포장을 해야했는지 생각해 보고싶었다. 과연 그것이 숨겨야만 할것이였나? 그때당시의 춘화라는것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풍속도라고 불리우는 신윤복,김홍도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