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발달론]불교의 발달이론과 과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서론

본론
◎ 불교란 무엇인가?
◎ 석가모니의 생애
◎ 불교의 역사
◎ 교리
◎ 신화 및 일화
◎ 불교 유적지

결론
◎ 조원들의 생각

본문내용

1.전례
삼국 가운데에서 제일 먼저 불교를 받아들인 것은 고구려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약 2 · 3백년 후에 중국에 전파되었고, 중국에서 한반도에도 약 2 · 3백년 후에 전파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일반화과정이 진행된 후에 왕실이나 국가에서 거국적으로 국교로 선포하기 때문이다.
소수림왕이 372년 국교로 선포한 불교는 전진의 왕 부견이 보낸 순도를 법사로, 불상과 불경 등이 고구려 왕실에 전해졌다. 이에 소수림왕은 사신을 보내서 감사의 뜻을 표하고 순도로 하여금 왕자를 가르치게 하였다.

2.백제
백제는 384년(침류왕) 인도의 승려 마라난타가 동진을 경유하여 입국, 왕의 우대를 받고 궁중에 머물다가 이듬해 남한산에 절을 짓고 포교를 시작하였다.
백제불교는 일본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많은 고승들이 일본에 건너가 불교 전파에 큰 공헌을 하였다.

3.신라
신라는 삼국 중에서 불교가 가장 늦게 전파된 나라로 527년(법흥왕) 이차돈(異次頓)의 순교가 있은 후 비로소 공인되었는데 그 후 급속히 발전하여 국가적 종교로 존숭되고 승려와 사원이 국가의 두터운 보호를 받게 되었다. 국가 안태와 왕실의 번영을 비는 호국불교로서의 신라불교는 사상·정치·문화·외교·국민생활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다.
수많은 고승이 배출되어, 원광과 같은 대승은 세속5계로 국민도의를 확립하였고, 자장은 문물제도를 수립하였으며, 의상은 실천적인 수행과 사찰의 건립을 통하여 화엄의 교리를 널리 펴며 많은 학승을 양성하였고, 원효는 80여 부의 논소를 지어 불교의 대중화를 꾀하는 한편 통일불교 창조에 정력을 쏟았다.

4.고려
고려의 불교는 신라불교를 그대로 계승하는 한편 송나라의 영향 아래 독자적인 발달을 이루었다. 태조 왕건은 불교를 국교로 정하고 새로 승과를 제정하여 승려를 우대하였다. 연등회·팔관회 등을 연중행사로 개최하는 등 태조의 숭불정책은 고려 전반에 걸쳐 계승되면서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문종은 고려판 팔만대장경을 간행하여 한국불교문화의 대표작을 남겼다. 고려는 불교를 국교로 삼았음에도 이름난 고승은 많이 배출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 중에서 체관은 천태종을 재흥시켰고, 대각국사 의천은 문종의 아들로 일찍이 11세 때 승려가 되어 송나라에 유학한 후 교장도감을 설치, 속장경 4,740여 권을 간행하였으며, 또 문하생이 1,000명이 넘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