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희담의 -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말한다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희담의 <깃발> -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말한다'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이해

본문내용

2. 작품이해
홍희담의 “깃발” 은 80년대에 태어난 우리들에게 조금은 생소 듯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말로만 듣고 교과서에서만 보던 내용을 “깃발” 이란 소설을 통해 좀더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었으며, 왜 이러한 역사가 있어야만 했는지 분노도 일었으며, 또한 가슴이 찡해지는 아픔도 느끼게 하는 소설 이였습니다.
소설은 3인칭 시점에서 이루어지며, 순분을 중심으로한 주변인물의 이야기로 구성되고 있으며 공장근로자이지만, 계엄군 앞에서 마지막까지 도청을 지키는 강인한 여성근로자 형자와 공장근로자 영순, 미숙이, 철순, 데모주동자이면서 지식으로 대변되고 있는 윤강일이 등장하고 있다. 이 소설 안의 모든 인물들은 계엄군 앞에 도청을 지키고자 목숨을 걸고 준비를 한다. 이기지 못한 싸움이란 걸 알면서도 말이다. 광주의 모든 사람들은 하나가 되고 모두 일체감을 가지게 된다. 이 소설에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지식인계급으로 대변된 는 윤강일이란 인물은 나약하기 그지없는 인물로 표현되며, 현실도피형의 모습을 하고 있다.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도청을 지키고자 하는 가운데 윤강일만은 무모한 피를 흘리는 것보다 일보후퇴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라는 이유를 들어 도시를 빠져나가게 된다. 앞에서 윤강일은 야학에서 지식인계급으로 대학도 다니고 데모주동을 하며 감방에도 다녀온 어느 정도 신념을 가진 강인한 인물로 묘사가 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그는 도망쳐 버린다. 무엇이 윤강일을 현실에서 도망치게 만들었지는 에 대해 이해가 되질 않았다.

참고 자료

1. 홍희담 지음, 깃발, 창작과비평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