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베트남 전쟁 바로알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트남 전쟁 바로 알기'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요.
관련영화, 관련서적, 관련 TV방송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한국인들이 바라보는 베트남 전쟁

2. 베트남 사람들이 바라보는 베트남 전쟁

3. 미국이 바라보는 베트남 전쟁

4. 결론 : 베트남 전쟁 바로보기

본문내용

베트남과 한국은 근대국가로 거듭나기 이전까지 약소국이 겪어야 했던 유사한 역사적 시련과 고통의 기억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제국주의에 의한 식민지배, 냉전체제에 하에서 조국분단, 그리고 이념을 달리하는 동족에게 총부리를 겨누어야만 했던 민족상잔의 가슴 아픈 비극이라는 공통된 역사적 경험들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들과 우리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들은 외세를 몰아내고 그들 힘으로 적화통일을 이루어 냈다는 것이며, 한국은 여전히 냉전이 남기고 간 생채기에 시름하며 남-남 갈등이라는 또 다른 분열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현실에 있어서 우리에게 베트남은 언제나 타자였다. 지금까지 우리는 미국과 같은 제국주의적 시각에서 베트남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제 3세계 한국이 제 3세계인 베트남을 제국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있었던 이중성이다. 이러한 이중성은 우리의 정규교육과정이나 베트남을 소재로 한 헐리웃의 상업영화, 한국의 언론매체를 통해 “공산세력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려했던 베트남 전쟁” 이라는 일률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을 세뇌 당해왔다. 따라서 공산주의이념 노선을 추구하고 있는 베트남은 냉전기간 동안 우리에게 타자이자 명백한 적군이었고, 베트남 전쟁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인식 또한 부재했다. 때문에베트남 전쟁의 이면에 감춰진 베트남 전쟁의 진실성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1. 한국인들이 바라보는 베트남 전쟁

65년부터 72년까지 약 31만 여명의 한국군을 베트남에 파병한 한국정부의 명분은 “공산세력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의 수호”였으며, 이러한 논리는 여전히 베트남 전쟁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의식 저변에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지금 월남공화국은 중공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간주되는 월맹게릴라군의 악질적인 공격에 직면하여 힘겨운 반공투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1965년 1월 26일 박정희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문> 중.
2. < MBC 100분토론 : 베트남전 우리에게 무엇인가 > 2000년 7월 6일 방영. 사회 : 유시민, 패널 : 리영희, 채명신, 지만원, 한홍구
3. <무기의 그늘> 황석영. 1985. P. 118~119
4. <하얀전쟁> 정진영 감독, 92년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