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연극] 중국 연극의 흐름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연극의 역사를 간단하면서도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희곡의 기원
2. 당대의 연극
3. 송대의 연극
4. 원대의 연극
5. 명~청대의 연극
6. 현대의 연극

본문내용

1. 희곡의 기원
중국의 희곡예술은 면면히 이어진 각종 지방희곡을 말하는 전통희곡과 화극(話劇 : 고전희곡의 상대 개념)과 가극 및 무용극을 포함하는 현대극으로 나뉜다.
중국의 희곡예술은 진한시대의 배우(俳優)에서 기원하는데, 그들의 이름은 이미 기원전 7세기 경 춘추시대부터 기록에 남겨져 있다. 또한 한의 무제(武帝)의 서방 원정으로 인해 유입된 외래 문화 또한 희곡예술에 이바지한 바가 크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지는 것이 바로 괴뢰희(傀儡戱)와 각저희(角觝戱)인데, 괴뢰희는 인형극을 말하고, 각저희는 다른 말로 ‘각저백희(角觝百戱)’라고도 하는데, 이는 일종의 씨름을 포함한 여러 가지 기예를 말한다. 이 ‘백희’를 통해 노래, 동작, 대사, 무술, 춤 등의 중국 연극의 중요한 형식적 구성요소들이 갖추어졌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노장사상의 발전으로 산수문학이 발전하였으나, 장기적인 동란으로 희곡과 같은 민간예술은 상대적으로 침체기를 맞이하였다.

2. 당대의 연극
당대에는 안정된 정치와 경제 발전으로 시를 비롯한 각종 문예가 발전하였고, 넓은 영토권 아래 각국의 음악이나 예술을 접할 기회가 늘어 희곡과 같은 예술이 변화ㆍ발전하였다. 또한 불교 포교의 목적으로 상연되던 여러 공연이 귀족문화에서 시민문화로 전이되었다. 현종 때에는 오늘날 극단의 기원이 된 이원이 만들어 졌으며, 이 곳에서는 300명에 이르는 궁정 전속 배우가 양성되었다. 이 시기에 <대면>, <발두>, <답요랑> 등이 공연되었다. 이는 가면과 음악이 합쳐진 형태의 가면극이었는데, 노래와 음악 그리고 씨름이 중심이 되고 줄거리는 보조 역할을 한 것이지만 이후 점차 종합화되었다.

참고 자료

세계의 연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