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와 법] 아담스미스의 사상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담스미스의 사상을 현대의 법적,경제적 측면을 동시에 고찰한 글입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셨다면 평가좀 부탁드릴게요.^^;;

목차

(1)서론
(2) 본론1. -아담 스미스가 말한 ‘도덕 철학’은 무엇인가
(3) 본론2- 아담스미스의 시대와 현대 사회의 차이점에서 오는 그의 사상에 대한 재 고찰과 수정.
(4) 결론

본문내용

사람이 모여서 살아가는 사회에는 제반의 문제들이 발생한다. 인간의 존재라 함은 기본적으로, 제한된 자원 속에서 이와는 모순 되는 무한한 욕망을 가진 존재이므로 이에 따른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의 충돌, 인간과 그들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배경과의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유한한 자원 속에서 그에 맞는 유한한 욕구만을 가지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우리가 사회를 이루고 살아온 시점부터 현재 시점에까지 존재하는 너무도 많은 문제들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유한한 욕망 간에는 ‘충돌’ 내지 ‘경합’이라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앞서 말했듯이 기본적으로 무한한 욕망을 가진 존재이므로 그들이 이루고 있는 사회에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문제점들이 존재 하게 된다. 인간이 이루고 있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위해, 즉 ,가장 효율적으로 인간이 가지는 무한한 욕망간의 충돌을 해결하기위해 ‘학문’이란 것이 있어왔다. 우리가 말하는 사상, 학문 , 이론 제도 , 법 , 윤리 이러한 모든 것들은 기본적으로 같은 목적과 같은 것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것들이 대상으로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이루고 있는 ‘사회’ 이며 , 이러한 것들이 존재하는 궁극적 이유 내지 목적 또한 인간이 이루고 있는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상, 학문 , 제도 내지 법, 윤리 등은 그 들 사이에서도 우열에 따라 도태되기도 하고 존속하기도 하여 그중 우등하다고 인정받는 것은 시공을 초월하여 존속하여 후세에 의해 발전되고 다듬어져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