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 주식투자] 주식투자 결과 보고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실제로 해본 주식투자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2004,11월 에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주식 투자의 동기와 의의
1. 경제학도로서 주식투자 참여에의 의의
2. 주식투자의 동기

Ⅱ. 투자기간과 거래내역
1. 투자기간
2. 투자종목과 거래내역

Ⅲ. 투자분석 및 투자근거
1. 종합주가지수의 추이와 대내외적 경제상황
2. 종목별 거래 분석

Ⅳ. 주식투자 결과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난 주식투자를 금융경제학 수업을 듣기 전인 여름방학 (8월중순경)부터 시작해왔었다. 모의주식투자가 아닌 실제투자를 말이다. 예전에 했던 아르바이트와 부모님께 받은 용돈의 얼마씩을 다 쓰지 않고 매월 얼마씩 정기예금의 형태로 은행에 예치하고 있던 돈이 있다. 물론 지금도 매달 적지만 얼마의 돈을 예금하고 있다. 그 돈이 한 3년 모이니까 티클 모아 태산이라고 약 400만원 정도의 예금자산이 생기게 되었다. 이 중 일부(약 40%)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진 지금도 적금의 형태로 불려나가고 있는 중이다. 일정한 소득이 없는 학생으로서는 주식투자를 실제로 해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나는 이 예금을 바탕으로 적은 돈이지만 투자의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비록 이 투자에서 손실이 나서, 설사 100%의 손실을 본다 한들 어떻겠는가? 400만원 정도의 돈은 훗날 직장을 갖게 되면 몇 달만에 다시 손에 쥘 수 있는 금액이므로 손실여부에 연연해하지 않기로 마음먹고 투자에 임하게 되었다.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니 一喜一悲하지 않고 좀 더 이성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거 같다.
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첫째는 경제학도로서 경제이론에 대해 책으로만 배워왔는데, 주식시장에의 투자를 통해서 실물경제를 조금이나마 체험할 수 있을 거 같아서였다. 실물경제는 장바구니를 들고 시장에서 쇼핑을 하는 주부가 가장 잘 안다고 했다. 난 직접 내가 쇼핑을 많이 하지 않으니 그 방법은 무리고, 주식투자를 통해서 좀 더 실물경제를 알아가고 싶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