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생리] 에너지 대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에너지의 개념
1) 에너지
2) 일(Work)
3) 파워(Power)

2. 에너지 생성체계
1) 무산소성 대사
2) 유산소성 대사

3. 운동과 에너지 연속성
1) 에너지 연속성의 개념

4. 운동후 회복기의 에너지 대사
1) ATP-PC의 보충
2) 글리코겐의 보충
3) 근 글리코겐의 초과 보충

본문내용

1. 에너지의 개념
1) 에너지

에너지란 운동을 일으켜서 저항을 극복하여 물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다. 에너지의 형태로는 화학적 에너지, 기계적 에너지, 열 에너지, 전기 에너지, 빛 에너지, 핵 에너지 등 6가지를 들 수 있으며 에너지 간에는 상호 전환(energy interconversion)이 이루어진다. 인간이 활동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에너지 공급이 필요한데 이 에너지는 섭취한 음식물의 분해과정에서 생성된다.
이 중 운동생리학 분야에서 주로 관심을 갖는 것은 기계적 에너지와 화학적 에너지이다. 인체는 일상생활에서든 스포츠 활동에서든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에너지를 공급받아야만 한다. 인체가 섭취한 음식물은 화학적 에너지를 전환하여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시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되어야 한다.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배트를 휘두르는 동작은 기계적 에너지에 의한 운동수행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일 또는 운동할 때 관여하거나 작용하는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계적 에너지 또는 운동 에너지도 역시 음식물 섭취를 통해 체내에서 화학적 반응을 거쳐 생성된 에너지가 비로소 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이다. 그 밖에 일하는 힘으로 나타나지 않는 정지 상태에서의 에너지가 있는데 이를 위치 에너지 또는 잠재적 에너지라 한다. 이렇게 방출된 에너지는 자유 에너지로 생리적인 일을 하는데 쓰여 지고 일부는 열 에너지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이용된다. 에너지의 일반적 측정 단위는 칼로리(calorie)이며, 1cal는 1g의 물을 섭씨 1℃ 온도를 높이는데 요구되어지는 열 에너지의 양을 말한다. 신체 활동 시 소모되는 에너지 양과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데는 Kcal단위가 널리 사용된다. 1Kcal는 1,000cal로 표시된다.

2) 일(Work)

에너지란 일을 하게끔하는 능력으로 일정한 거리에 작용하는 힘의 양이다. 수학적 공식으로는 아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