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사] 조선시대의 인구 변동과 경제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문학과에서 수강하시는 분들이 쓰시면 더욱 쉽게 경제학사적으로 도움이 되실뜻 합니다..

목차

■조선시대의 인구 변동과 경제사
-인구 통계학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자료와 방법론

▶자료
Ⅲ. 조선시대의 인구 증가
Ⅳ. 농업의 변화와 인구의 성장
조선시대 경제사의 수요측면을 인구에 초점을 두고 알아보자.
그렇다면 조선에서는 어떠한 경향이 나타났을까?

Ⅴ. 한국사에서 인구통계학적(人口統計學的) 해석이 갖는 의미

Ⅵ. 결론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인구사를 연구하다 보면 인구 통계학적 측면에서 볼 때 현존하는 자료들이 매우 불확실하다는 사실에 부딪힌다. 그래서 인구의 절대적인 수치보다는 인구변화의 추이를 밝히는데 있다. 인구와 사회?경제는 서로 상호 작용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인구 이동의 방향은 인구가 상대적으로 안정된 것이든 증가 또는 감소한 것이든 간에 특정시기의 정확한 인구 통계수치보다 중요한 것이다.
조선시대의 호구총수를 알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는 3년에 한번씩 작성된 인구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호(戶)를 단위로 작성되었으며, 모든 가구원을 호적단자(戶籍單子)에 기록했다. 호적단자의 사본은 호주(戶主)가 보관했으며, 각 군(郡)의 호적색리(戶籍色吏)에게 확인을 받았다. 이에 의거하여 호적색리는 각 호구를 호적대장(戶籍臺帳)에 기록했으며 작성된 호적대장 가운데 한 부는 군으로 한 부는 한양으로 보내졌다. 그러나 이러한 호적 제도는 인구 통계의 자료를 작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과세(科稅)의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