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평] 원세개 서평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12.10 | 최종수정일 2018.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지호출판사의 `원세개`에 대한
서평입니다. 이책을 왜 읽을 필요가 있는지 또는 이점은 좀 안좋다든지를 잘 비교해서 적었습니다. 서론본론결론의 진부한양식이아닌 질문과대답으로 이루어져
독특한형식으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작가와 번역가 약력 및 소개
1. 위기를 최고의 기회로 만든 정치의 귀재를 녹여낸 작가 허우이제(65.侯宜杰)
2. 출판사는 지호출판사, 지호 출판사 대표는 이 책의 저자 장인용(필명 장지용)

● 책에 대한 소개(2003.2.28 발행 / 지호출판사 / 허우이제 지음 / 장지용 옮김 / 350p)

● 내용 소개
1. 책에 대한 첫 느낌
2. 이제 내용으로 들어가 보자

● 이 책은 이렇기 때문에 꼭 읽어봐야 한다.
1. 아니, 손문이 이렇게 생겼다니
2. 실제적 모습으로서의 평전
3. 시대적 구성에 따른 챕터
4. 중국의 급변하던 근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 이 책은 이러한 점에서 부족한 면을 보인다.
1. 이 책을 읽으려면 연필과 종이는 필수다?
2. 개인사는 개인사대로, 시대 배경은 배경대로 따로따로
3. 사람과 사건에 대한 해석이 없다.
4. 마땅히 있어야 할 저자에 대한 내용이 없다.
5.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것인가? 아니면 글이 원래 딱딱한가?
6. 조선은 완전 나라도 아니다.

● 이 책은...

본문내용

드라마 '명성황후'에도 나왔지만 그는 젊은 나이에 조선에 와서 고종과 대원군을 밥먹듯이 협박했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화교를 퍼트린 장본인이기도 하다. 중국에 돌아가서는 현대적인 군대를 만들기도 하고, 학교 교육을 중국 전역에 보급하기도 하는 등 개혁의 선봉에 서기도 했다. 물론 군을 사병화하고 심복을 길러내어 군벌의 뿌리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역사전 사건 위주가 아니라 개인사를 따라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중국 근현대사 전공자가 집필했기 때문에 원세개 개인을 통해 중국 근현대사 100년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이 책에 대해 나쁘게도 좋게도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원세개에 대한 연구자료가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 책은 원세개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반면에 학자가 아닌 학생, 또는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저 어려운 자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좀더 자연스러운 집필과 번역상에 있어서의 에디터십의 부재가 이 책에 대한 평가를 낮춘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이 책은 중국인에 의해 쓰여졌고, 또 그렇기 때문에 좀더 사실적으로 원세개라는 인물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