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분자 재료] 고분자(adhesive polymer)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발전과정
접착제의 조건
접착경로
분류
종류별 생산기술
생산장비
신기술
결 론
Reference

본문내용

접착제란 물체와 물체의 표면을 부착시키는데 사용하는 물질로 인간의 침이나 밥풀 등이 이용되어 왔고 전분, 아교, 혈단백, 카세인, 송진, 타르, 옻, 캐슈, 해조 등 천연계의 물질이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석유화학의 발달에 힘입어 합성수지계 접착제가 개발되었고 이를 계기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접착제란 학문적으로 설명하면 고분자화학과 계면화학을 기초로 하는 기능성 물질이며, 젖음성과 접착성에 의해 물성을 나타낸다. 이들을 사용상의 목적에 따라 접착제, 점착제, 실란트로 세분한다. 현재 대부분의 접착제는 다양한 고분자 물질을 중심으로 응용 개발되고 있고 각종 금속, 플라스틱, 고무, 목재, 섬유, 세라믹 등의 재질에 대한 접착은 물론, 생체나 의료용 재료에까지 널리 적용되고 있다.
용도로는 가정용, 항공조립용 등의 단품종 생산용 구조접착, 자동차·가전제품 등 대량 생산용 구조접착, 식품이나 제과류에 사용되는 포장 재료의 접착, 합판, 하니컴 판넬 등의 건축재료 복합접착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대규모 사용처로는 합판·목공 산업분야로 전 접착제 시장의 50%이상의 수요를 차지하고 있고 사용수지로는 요소계, 멜라민계, 폴리초산비닐계의 접착제가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전기·전자 등 조립 산업분야가 큰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접착제의 수요가 대량화되고 있고, 기능성 또한 다양화되어 접착제는 단순 기능에서 고기능의 기술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합성계 접착제는 다양한 모노머의 배합에 의해 다양한 성능을 갖는 접착제의 제조가 가능하고 다양한 용매를 선택할 수 있어 접착제로서 대단히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많은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접착제가 적용이 되어 접착물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접착제가 피착제에 잘 젖어 주어야 하고 피착 표면과의 젖음성을 좋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피착 표면과 친화성이 좋은 용매에 접착제를 용해시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접착제가 용액형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 http://www.hsadhesive.co.kr/main_data.html
- http://www.okong.com/adhesive_sence2.asp
- http://sjchem.com/sub_page_2.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