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제 분쟁의 이해(상호의존, 세계화, 정보화시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호의존, 세계화, 정보화시대

목차

상호의존, 세계화, 정보화시대
상호의존의 개념
석유에 관한 초국가적 정치
초국가적 행위자
권력과 정보화 시대의 상호의존

본문내용

많은 논자들은 냉전의 종식으로 인해 국제정치에서 경제적 이슈들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신과 운송의 비용이 절감되고, 거리의 효과가 단축되면서 세계화는 진전되었다. 정부와 국가의 역할이 변화하는 것과 함께 새로운 정보와 운송기술에 의해 시잔의 역할 또한 증가했다. 이와 같은 변화를 균형적 시각에서 고찰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평화의 시기에는 안보를 주어진 것으로 전제할 수 있지만, 모든 시간이 실은 정치적 틀 안에서 작동된다. 세계시장은 권력의 국제적인 구조에 의존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경제적 제재는 무력의 사용을 회피하기 때문에 인기 있는 방법이었으나 그 효과는 복합적이다.
19c의 국가들이 무역이나 투자, 이민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유주의적인 정책을 추구했을 때, 세계화와 경제적 상호의존은 이미 급격히 증가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장기적 성향을 방해한 것은 실은 20c 전반의 양차 대전과 경제공황이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경제적 상호의존은 급격히 증가했지만, 경제적 분쟁을 명실상부하게 무대의 중심으로 옮겨놓은 사건은 걱유파동이었다. 자유주의자는 종종 상호의존이 평화와 협동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만 불행히도 그 문제는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상호의존의 세계에서조차 분쟁은 계속 된다.
우리는 국제정치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상호의존이 어떻게 권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국제분쟁의 이해 - 이론과 역사
조지프 나이 지음 양준희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