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한국 여성의 고용과 노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에서 여성과 법률이란 과목을 들으면서 발표때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점수도 잘 받았었구요. 여성의 고용과 노동을 법률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겁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서론
- 한국여성들의 고용과 노동에 대한 문제제기

본론
- 근로여성 관련법의 변화
- 근로여성 모성보호 3법의 개정은 왜 개악인가?
- 근로여성 모성보호 3법 개정이후 통계수치로본 여성의 경제활동
- 비정규직 여성에게도 모성보호 3법이 적용되는가?

결론
- 나의 생각

본문내용

한국은 1945년 해방 이후 현재까지 어언 60여년의 역사를 맞이하였다. 반세기 이상을 지나는 역사 동안에 그간 한국은 놀라운 경제적 성장을 거두었고, 사회문화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한국은 일제 식민지 상태와 남북간의 전쟁, 국가 정권의 불안정, 사회 혼란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딛고 오늘의 발전과 번영에 이르렀는데, 이것은 지난 시절 동안 열심히 일해온 우리 국민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다. 특히 60-70년대 경제발전 시기에 많은 여성 근로자들은 산업현장에서 저임금을 받으며 하루 10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하는 등 우리의 산업 발전에 있어서 숨은 공로자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의 번영을 이루는 데 여성 근로자들의 땀과 노력이 토대가 되었다는 사실이 인식되고는 있지만, 이러한 인식은 막연하게 추상적인 차원에서만 그러했다. 여성 근로자들의 땀과 노력에 대해 제대로 평가하거나 역사적으로 올바른 평가를 내리고 있지 못한 것이다.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으로 국가 발전과 경제적 풍요를 이루어낸 이들의 공로는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저발전 국민들이 으레 감당해야 할 국민의 당연한 도리로 생각되었으며, 더욱이 가부장적 문화가 일반화되어 있는 한국 사회에서 여성들의 희생은 가정과 사회의 풍요와 발전을 위한 필연으로 여겨졌다. 나는 여기서 왜 한국에서 여성들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약자로 살아올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