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 문명 충돌론과 그 비판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헌팅턴의 문명 충돌론
1. 문명이라 무엇인가?
2. 왜 문명이 탈냉전 시대에 중요한가?
3. 유사 문명 지진대: 그 의미와 기제
4. 서구 대 비서구
5. 유교-이슬람 문명의 역할
6. 서구 문명의 대응책

Ⅱ. 문명충돌론에 대한 비판들
1. 문명충돌과 동아시아
2. 갈등의 원천은 문명 외적 요인

본문내용

≪문명의 충돌≫에 제시된 헌팅턴의 ‘동서양 문명 충돌론’은 냉전의 종언이라는 새로운 상황 변화에 적응하면서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서구의 시각에서 본 동양관)을 정치적으로, 과거의 냉전을 문화적으로 재생산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헌팅턴은 자극적이고 도발적인 표현을 적절히 구사하면서 비서구 문명에 대한 서구 문명의 적대감을 교묘하게 고취시키고 있다. 그래서 새롭게 부상하는 공동의 적에 대해 서구 문명이 정치, 군사, 경제적 결속력을 강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헌팅턴의 이러한 시각은 냉전의 종언 이후 서구 문명이 새로운 정체성을 찾기 위해 비서구세력(중국, 이슬람)을 가상의 적으로 삼고 그 적과의 대립의식을 고취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냉전 질서의 구상에 다름 아니다. 즉, 공산진영을 대신한 중화-이슬람 연합 문명과 서구 문명간 대결 구도는 바로 서구의 국익과 패권을 수호하기 위해 단지 상대를 바꾸어 전개된 신 냉전질서의 구상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헌팅턴이 전망한 문명 충돌은, 과거 냉전과 마찬가지로, 궁극적으로 문화적 차이가 아니라 현실적 국가이익과 패권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나아가 서구의 기득권을 수호하고 전지국적 보편 문제인 지구적 정의, 환경, 핵, 전지구적 평화와 복지의 실현, 빈곤 문제 등을 외면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