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학 불교사] 한국 불교수용의 주도세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자료준비에서 작성하기까지 한달여가 걸린거니까 믿고 구입하셔도 좋아요.^^

참고로 이 과제덕에 저 이번에 장학금 탔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삼국의 불교 수용 과정

Ⅲ. 불교 수용의 특징
⑴ 불교 수용의 공통점
⑵ 〃 차이점

Ⅳ. 불교 수용의 주도세력이 삼국 불교에 끼친 영향

Ⅴ. 결론

본문내용

불교는 위와 같은 중앙집권적 고대국가가 성립ㆍ발전ㆍ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수용 발전되었다. 그리고 그 불교를 수용 발전시킨 이들은 바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 형성의 主動的 역할을 담당하고 있던 왕권을 중심으로 한 왕실이었던 것이다.
여기서 왕실이 왜 불교를 환영하였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추측이 가능하다고 본다. 첫째는 불교가 가지는 장엄한 儀式때문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신라의 묵호자說話에서 香에 관한 이야기의 비중이 큰 것을 그 근거로 들 수 있는데 향을 피운다는 것은 종래의 巫覡信仰에서는 볼 수 없는 불교의 새로운 의식이었다. 또한 百名의 승려로 하여금 국가의 평안을 비는 仁王會도 그러한 새로운 의식 중 하나였다. 李基白,〈古代 國家에서의 王權과 佛敎〉,《新羅思想史硏究》, 1986.
둘째로는 불교의 의식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고 믿은 超人間的인 능력에 대한 신앙이 삼국의 왕실에 매력적으로 보였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國王의 公的 권력의 증대를 합리화 하는데 적합한 관념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초인적인 힘을 앞세우고 성스런 관념에 의해 他者와 구별하는 불교가 그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적극 수용하게 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인왕회가 그러한 초인간적인 위력에 근거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불교 신앙에 의해 선덕여왕의 병을 고쳤다든가, 혹은 唐의 군대를 전멸시켰다든가 하는 설화 등은 이러한 신앙을 나타내는 것이다.
물론 왕실이 주도한 불교 수용의 이유를 장엄한 불교의식이나 그를 통한 초인간적인 위력 등에서 찾을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가 궁극적이라고 보기보다는 이러한 것들이 국왕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인 統治體制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불교가 사상적인 뒷받침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 보는 것이 타당하겠다.

참고 자료

신동하, 〈‘佛敎와 國家’硏究論〉, 《인문과학연구》5, 1999, 1.
국사편찬위훤회,《한국사(삼국의 문화)》8, 1998.
김부식 저 ; 최호 譯解,《(新譯) 三國史記》, 홍신문화사, 1994.
남희숙, 〈신라 법흥왕대 불교수용과 그 주도세력〉, 《한국사론》25, 1992. 6.
정의행, 《한국불교통사》, 한마당, 1991.
신동하, 〈古代 思想의 特性〉, 《전통과 사상》4, 1990, 4.
이기백, 《新羅思想史硏究》, 일조각, 1986.
김두진, 〈고대인의 신앙과 불교수용〉,《한국사》2, 197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