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정치사] 부산정치파동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학교시험대비용, 간단한레포트제출용으로 사용하시면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부산정치파동의 전개과정
Ⅲ. 부산정치파동이후 미국 국무부와 군부의 대립과정
Ⅳ. 부산정치파동의 정치사적 의미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이승만 정권은 민주주의를 이상으로 하는 헌법제정과 민주적 제도를 채택하여 이 땅에 민주주의를 정착시켜야 할 막중한 과제를 안고 출발하였다. 여기에 국민들도 기대를 크게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2년의 이승만 정권은 전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채 불행한 막을 내리고 말았다.
이러한 이승만 정권 12년 동안에 형성된 여러 정치적 흔적은 오늘날까지 긍정과 부정의 양태들로 아직도 잔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승만정권기의 연구는 오늘날의 한국정치를 이해함에 있어서 함의가 크다고 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부산정치파동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부산정치파동은 1952년 피난수도 부산에서 벌어졌던 사건으로 이를 계기로 국가와 사회, 행정부와 의회의 관계, 정당의 성격 등이 바뀌었다. 또한 헌정질서에 있어서 집권자가 헌법을 개정하여 집권연장에 성공하였고, 계엄령으로 정권의 위기를 극복하였다.
부산정치파동은 한국의 절차적 민주주의를 크게 훼손하였기 때문에 한국의 민주주의를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국의 위신을 크게 손상시키는 사건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국의 국무부 실무관리들은 자유민주주의라는 이념을 수호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국의 위신이라는 이익에 집착하였고, 반면에 군부는 군사안보에 주목하면서 전쟁수행을 방해하지 않는 외교적 수단을 동원하여 이승만에게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Ⅱ. 부산정치파동의 전개과정

1950년 5·30 선거는 이승만 정권의 정치적 기반은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었다. 그러한 가운데 이승만은 그의 집권 3년째를 맞아 1951년 2월 '거창양민학살사건'과 1951년 3월 '국민방위군사건'을 맞게 되었다. 그 사건에 분노한 당시 부통령 이시영은 국회에서 사의를 표명한 후 사직하였고야당 의원들은 정부의 실정을 규탄․폭로하는 과정에서 세력이 크게 강화되었다. 이런 상태에서는 국회 내의 간선방식으로 대통령이 재선될 수 없음을 깨달은 이승만은 신당을 조직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이루고자 했다.

참고 자료

논문,책,인터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