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페미니즘, 박완서] 박완서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페미니즘시각에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페미니즘으로 접근한 보고서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이를 데려오기 위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기에 이르고 그 과정은 문경에게 있어 불리한 면이 너무나 많았다. 그러나 사회 경제적인 조건상 문경은 혁주보다 훨씬 불리했지만 결정적인 증거제시를 하면서 아들을 지키게 된다.

후기에서 작가는 ‘한 여자가 꿈에서 깨어나는 이야기’인 동시에 ‘아직도 꾼을 못 버린 이야기’로, 끝없이 ‘꿈으로부터 배반당하면서도’ 계속 새 꿈을 꾸는 것은 ‘여자들만의 것이 아닌 인간의 운명’이라고 작품의 의도를 설명하고 있다. 박완서,「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삼진기획, 1990), p.288.
표제의 ‘그대’는 작가가 여성을 칭하는 여성에게 던지는 호격이다. 그러나 여성일반이 처한 타자(the other)로서의 억압상황은 남성이라는 중심이 있다는 논의가 전제되는 것이므로 ‘그대’의 일차적 의미는 여성이지만 그와 연계된 남성도 함께 칭하는 것이다. 즉 ‘그대’는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 모두에게 해당되는 호격이다. ‘그대(여)’라고 부르는 강한 어조에서 작가는 자신이 전하려는 메시지의 절박함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박완서,「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삼진기획, 1990.
·피터 베리/ 한만수 외 , 「현대 문학이론 입문」, 시유시, 2001.
· 전창호, 「여성의 글쓰기와 자기발견의 서사」,대전: 한남대학교, 1993.
· 김진기 외, 「페미니즘 문학의 이해」, 서울: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 이태동, 「박완서」, 서울: 서강대학교출판부,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