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중국은 위험하다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중국의 ꡐ공포와 충격ꡑ 작전 / 중국위협론
2. `중국이 두렵다` 엄살떠는 미국의 속내 - 중국 위협론의 실체 / 용의 비상, 패권경쟁 나설까
3.부시의 동북아 정책, 제 2의 청일전쟁 불러온다

본문내용

부시 미 대통령이 케리 민주당 후보를 꺾고 재선에 성공함에 따라, 6자회담을 기조로 한 미국의 동북아정책이 향후 상당기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히 우리의 관심은 '6자회담 구도의 장기화가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가'에 집중되지 않을 수 없다.
6자회담과 더불어 미국의 동북아정책을 특징짓는 또 하나의 요소는 미국과 일본의 군사적 제휴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9․11 이후의 대테러전쟁 구도 하에서 특히 강화된 6자회담과 미-일의 군사적 제휴는, 다른 말로 하면, 미국이 자국의 동북아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두 개의 파트너를 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외교적으로는 중국을, 군사적으로는 일본을 자국의 파트너로 삼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미국의 이중(二重) 파트너 체제는, 한편으로는 미국 국력의 한계에 기인한다는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구도가 장기적으로 중일전쟁을 촉발할지 모른다는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현재의 이중 파트너 체제가 중일전쟁을 촉발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언급이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에 기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