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열방을 향한 공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강성열 교수, 열방을 향한 공의

목차

1. 나훔
2. 하박국
3. 스바냐

본문내용

책에서는 구약의 소예언서 중에서 나훔, 하박국, 스바냐서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세 권의 예언서는 공교롭게도 똑같이 세 장 분량으로 되어 있다. 또한 이 세 예언서는 한결같이 남왕국 유다 말기에 선포된 메시지를 모아 놓은 것들이다. 그리고 이 세 권의 책들은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선고하고 있는 나훔서를 제외하고는 한결같이 이스라엘 백성을 상대로 하는 예언 메시지들을 담고 있다.

구약성경이 말하는 예언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종이 그의 말씀을 위탁받아 그것을 사람들에게 선포하는 행위(預言)를 뜻한다. 따라서 참다운 의미의 예언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다 포괄하는 것이다. 그리고 엄밀한 의미에서 본다면, 구약성경의 예언은 일차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비뚤어진 현실(현재)을 겨냥하고 있다고 보아야 옳다.

1. 나훔
1) 나훔서는 니느웨가 받을 심판에 대해서만 예언하고 있다. 그리고 나훔서에 있는 니느웨 심판의 말씀은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질 구원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실제로 나훔서는 군데군데에 유다 백성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앗수르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할 것이라는 소식은, 앗수르 제국의 강압 통치에 괴롭힘을 당해 오던 유다 백성들에게 비할 데 없이 즐거운 소식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