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구려사]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4.1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 고구려의 건국설화
☞ 백제의 건국설화
☞ 온조건국설화
☞ 신라의 건국설화
☞ 가야의 건국설화
☞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관하여
1. 동북공정의 배경
2. 동북공정의 내용
3.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대처과정

본문내용

☞ 고구려의 건국설화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 실려있는 건국설화는 크게 내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해부루와 금와왕설화, 둘째는 해모수와 유화부인의 설화, 셋째는 금와왕과 유화부인의 설화, 넷째는 주몽의 탈출과 고구려 건국설화이다. 이를 간단히 살펴보자
부여왕 해부루에게는 늙도록 아들이 없어 날마다 산천에 제사를 지냈다. 그러던 어느날 해부루 왕이 타고 가던 말이 곤연이라는 곳에 도착해서 큰 돌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 해부루왕은 이상하게 생각하여 사람을 시켜 그 돌을 굴러보게 하였는데 그 밑에서 금빛 개구리를 닮은 아이가 있었다. 해부루왕은 그 아이는 하늘이 내려준 것이라며 매우 기뼈하였고 아이 이름을 금와라 짓고 태자로 삼았다.
그로부터 얼마 뒤 부여의 국상인 아란불이 해부루왕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전에 천제가 내게 내려와 '장차 내 자손엑 나라를 이곳에 세우게 하려하니 너는 비켜가거라, 동해 바닷가에 땅이있는데, 이름은 가섭원이라 한다. 땅이 기름져 오곡이 잘 자랄것이니 도읍을 정할 만하다'고 하셨습니다."
아란불은 해부루왕에게 권하여 그곳으로 도읍을 옯기고 나라 이름을 동부여라고 했다.
이 무렵 해부루왕이 살던 엤도읍에 자칭 천재인 해모수가 나타난 북부여라는 나라를 세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