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생명의 신비] 명반응과 암반응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광합성
2.광합성의 종류
3.벤슨의 실험
4.명반응과 암반응의 관계
5.명반응
6.암반응

본문내용

명반응에서는 엽록소가 흡수한 에너지에 의하여 물의 분자가 수소와 산소로 분해된다. 여기서 생긴 수소는 수소수용체(NADP)로 넘겨지고, 산소는 가스가 되어 방출된다. 따라서 광합성에 의하여 생긴 산소는 물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명반응에서는 광학적인 인산화(燐酸化)가 일어나 고(高)에너지 인산화합물인 ATP가 만들어진다.

명반응 2HO+2NADP → 2NADPH+2H+O
암반응 2NADPH+2H+O → [CHO]+HO+2NADP(탄수화물)

암반응은 명반응에 계속되는 반응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명반응에서 발생한 환원형NADP와 ATP에 의하여 이산화탄소는 환원되어 광합성 산물을 얻게 된다. 이산화탄소가 탄수화물 등의 유기물로 변하는 과정은 복잡하며 일련의 중간체를 거쳐 간다. 예전에는 탄소가 환원되어 당으로 되는 탄산고정반응을 중심으로 광합성연구가 진행됐으나 지금은 그 경로가 모두 밝혀져 탄산고정반응 자체는 빛을 필요로 하지 않음이 증명되었다. 탄산고정반응의 과정을 칼빈회로라고도 한다. 칼빈회로의 각 반응단계에 작용하는 효소는 수용성 스트로마 부분에 존재하며 이 부분을 분리하여 얻어지는 용액에 ATP와 NADPH를 가하면 빛이 없어도 탄소를 고정시킬 수 있다.

명반응은
① 빛에너지의 화학에너지로의 전이
② 빛에 의한 NADP의 환원
③ 이에 수반되는 O₂의 발생

암반응은
① 에서 만들어진 삼인산아데노신과
②에서 만들어진 환원형 NADP로 CO₂를 유기물로 변화시키는 반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