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텔시설관리]호텔시설관리와 빌딩경영을 통한 발전 방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료가 워낙 없어서 교제 모고 정리 하고 인터넷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만든 만큼 정말 파워풀한 자료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음합니다.

목차

1장. 호텔시설관리의 개요
1절. 호텔 시설관리의 의의
2절. 시설관리 무서의 조직

2장. 시설관리 업무
1절. 건물의 유지관리
2절. 국내 관광호텔의 시설기준
3절. 도장관리 업무
4절. 토목 시설의 점검과 보수관리

3장. 환경관리
1절. 청소 및 위생관리
2절. 배출시설관리

4장. 빌딩경영관리
1절. 빌딩경영관리사
2절. 빌딩경영관리사의 업무
3절. 빌딩관리 산업의 시장성

5장. 미래 호텔 및 시설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2절. 국내 관광호텔의 시설기준

1) 시설 기준의 의의
관광 호텔에 숙박하는 고객은 내국인과 외국인으로 구별되며, 내국인도 호텔을 이용하게 되나 현재의 호텔 경영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호텔 시설은 국제적인 구준을 유지 하는 것이 필요하며, 호텔 시설의 표준화와 현대화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숙박업 시설 기준을 법령으로 정하여 행정지도를 펴고 있으며, 관광 호텔의 국제 수준화와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3절. 도장관리 업무

1) 도장의 목적

도장의 주된 목적은 벽면에 각종 도료를 칠하여 벽면을 보호하는 데 있으며 도장의 효과로는 내습, 내수, 내식, 광택, 모양, 입체감 등을 부여함으로써 벽면을 미화 시키는데 있다. 우선 도장을 하려면 먼저 도료의 종류와 도장공정, 도장방법 등을 결정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도장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도장 공사시 주의 사항

가. 도료의 품질을 조사하여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나. 장시간 저장된 도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잘 섞어서 내용물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가를 조사하고 체 등으로 걸러서 사용을 해야 한다.
다. 도장막이 너무 두껍지 않게 해야한다.
라. 도장을 여러 번 반복할 때는 반드시 매회 충분한 건조시간을 두어야 한다.
마. 저온 다슴을 피해야 한다.
바. 도료의 성상을 잘 알고 거기에 적합한 도장 용구를 사용한다.
사. 인화성이 있는 것에대한 조심성이 필요하다.

3) 낡은 도막의 처리

가. 노화가 심한 경우

이미 도료가 칠해진 부분에 대해서는 그 도막면의 상태를 조사하여 균열, 들뜸이 심하고 도막의 대부분이 붕괴되어 있을 때는 이것을 전부 제거하지 않으면 안된다. 도막층을 제거하려면 낡은 페인트인 경우는 가열기로 연화시키거나 알칼리성제, 메틸 알콜, 벤젠, 솔밴트, 나프자 등의 용제를 발라서 도막을 연화시켜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단 알칼리성 수용액은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에 발라진 도막을 제거하는데 사용해서는 안된다.

참고 자료

자료가 워낙 없어서 교제 한권과 인터넷을 참조 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