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제도] 학점은행제 소개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처음 보는 사람이면 궁금한 것이 나이, 직장, 고향 그리고 학력입니다. 성인이 되고 자기분야에서 자리를 잡았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학력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가난해서, 공부 안해서 대학진학을 못했거나 특기와 적성과는 거리가 먼 전공을 하게된 우리의 지난 교육현실 때문일 것입니다. 교육 한풀이를 해결하는 「학점은행제」에 관심과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는데 이의 실태를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저축한 학점으로 학위를 받는다

2. 165개 대학에 8만 7천명 등록

3. 학점을 인정받는 방법
가. 평가인정을 받은 기관에서 학습
나. 독학사 점수 인정
다. 학점인정학교 이수
라. 시간제 이수
마. 중요 무형문화재
바. 자격증 학점인정

4. 대학총장 졸업장이 인기

5. 2004년도에 달라진 학점은행제도

6. 학점은행제, 학위의 질을 높여야
학점은행제 운영기관 및 과목당 등록생
연도별 학습자 등록수
학점인정 현황(1999~2003)

본문내용

1. 저축한 학점으로 학위를 받는다
이제까지 배움의 기회를 놓친 사회인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유일한 길은 방송통신대학교였다. 그러나 방통대는 물론, 학점은행제, 독학사제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원격제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기회가 다양해지면서 늦깎이 공부의 열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항공대학교에서도 부설된 사회교육원내에 학점은행제를 도입하여 법학과 영문학 2개의 학사과정을 200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종전의 사회교육법을 전면개정한 평생교육법(99. 8. 31)과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97. 1. 13)을 제정하여 평생교육을 이념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아래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평생교육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한 대안 고등교육제도의 하나로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도록 하여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학사학위를 공인하는 제도로써 이에 따른 학점인정, 학습자 관리업무 등은 한국교육개발원(http://edubank.kedi.re.kr)에서 관장하고 있다.

2. 165개 대학에 8만 7천명 등록
2003년 대학정원은 65만명인데 반해 고교졸업자는 60만명으로 부족한데다가 대입적령기인 18세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로 지방의 전문대와 대학들은 정원을 채우지 못하게 되었다.
대학들은 학사운영난 해소책으로 사회교육원을 경쟁적으로 부설하여 무려 165개의 대학이 학점은행제를 실시하고 있다. 고졸이하 학력을 가진 성인 학습욕구자를 고객으로 적극적인 마켓팅을 한 결과, 8만7천명의 학생이 등록하였다. 이러한 학점은행제의 급속한 성장의 이면에는 정부의 평생교육정책과 대학정원미달현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