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니마 ] 파인만씨 농담도 정말 잘 하시네요. - 파인만, 리차드

저작시기 2002.10 | 등록일 2004.1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작가 소개
파인만, 리차드 (Richard Phillips Feynman; 1918-1988)
■ 줄거리
■ 토의 주제
1.파인만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본 그의 삶의 태도에대하여논의해보자.
2.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도전경험에 관하여 논의해보자.
3. 교육환경이 파인만의 천재성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논의해보자.

본문내용

파인만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그의 천재성과, 교육환경이 그의 천재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인만의 에피소드들 중 ‘독심술사’와 ‘아마추어 과학자’ 등의 이야기를 보면 그의 부모님은 파인만에게 어렸을 때부터 자연현상이나 파인만이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하여 귀찮아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알려주고, 도와주려고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9p~122p, 126p 등) 또한 파인만 뿐만 아니라, 아버지까지도 마술이나 속임수에 관심을 가졌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해 하는 등 호기심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런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는 것도 파인만의 천재성에 영향을 미친 이유가 될 것이다.
또한 파인만은 어린시절부터 집에 자신만의 실험실을 꾸며서, 그가 관찰하고 싶은 것들을 현미경을 통해 마음껏 관찰할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실험도 할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엉뚱하게 보일지도 모르는 이러한 파인만의 행동을 이해해주고, 더 나아가 그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마음껏 알아 볼 수 있도록 실험실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여 준 것도 그의 부모님 이였기에, 부모님이 그의 천재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 할 수 있다.
둘째, 파인만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과 프린스턴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하였는데, 이 때 단순히 교과서를 보고 공식을 외우거나 이론을 외우는 식의 학습을 하지 않고, 교수와 학생간의 세미나 형태의 수업을 주로 하였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면, 파인만이 세미나와 강연 같은 활동에 얼마나 많이 참여하였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일인극과 같은 일방적인 강의(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는 수업)를 듣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도서관에서 직접 궁금한 것을 찾아서 공부하고, 친구들과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실험이 필요할 때는 주저하지 않고 실험을 하면서 이론이 실제로 적용되는지, 적용된다면 어디에서 그 예들을 찾아 볼 수 있는지 연구함으로써, 그의 학문의 범위를 넓혀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