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원리와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4.11.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2. 교육행정의 원리
3.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점
4.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1. 서

교육행정의 원리란 교육행정이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이상․가치 및 합리적인 노력의 방향을 의미한다. 모든 이념이나 원리가 시대적․사회적인 상황과의 관련 속에서 생성되고 발전되어 온 것이라고 볼 때, 교육행정의 이념과 원리도 마찬가지로 제반 상황적 여건에 의하여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예컨대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행정의 종합성 및 포괄성을 강조하는 입장인 반면,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교육의 자주성과 독자성 및 특수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처럼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는 교육행정을 보는 시각이나, 그 시대의 강조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교육행정의 원리는 모트(Paul R. Mort)가 그의 저서 『교육행정의 원리』에 16개 항목의 원리를 제시한 것에 근거하고 있으며 Paul R. Mort, Principles of School Administration (New York : McGraw-Hill Co.,1949). 그에 의하면 교육행정가가 자기의 임무를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하려면 상식적 판단(commonsense judgment)과 균형적 판단(balanced judgment)이 서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상식적 판단의 원리로서 14개의 원리를 들고, 이것을 다시 인도적인 것(humanitarian), 사려적인 것(prudential) 그리고 속도적인 것(tempo)의 3군으로 분류하였다. 그는 이러한 원리가 실제로 작용할 때는 한 두개만이 단독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균형적 판단의 원리에 의하여 전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상식적 판단과 균형적 판단 사이에는 경험적 지식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보다 더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하여 결국 16개 항목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백현기(1977), 『敎育行政의 基礎』, 배영사,
박동서(1986), 『比較行政論』, 박영사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문음사
충청북도 교육청(1993), 『敎育自治의 오늘과 내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