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 조기양막파수

저작시기 2004.08 | 등록일 2004.10.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의
2. 조기양막파수의 원인
3. 증상
4. 진단
5. 조기양막파수가 태아 및 임산부에에 미치는 합병증

본문내용

1. 정의
임신주수에 상관없이 진통 전에 양막이 파수되는 경우를 조기양막파수라고 합니다. 만삭전 양막파수는 임신 37주 전에 양막의 파수로 정의합니다. 조기양막파수의 발생빈도는 3-18.5%로 다양하며 이는 잠복기의 정의의 차이와 인구 집단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만삭의 임신부의 8-10%가 조기양막파수를 보이며, 만삭 전 조기양막파수는 전 조기양막파수 경우의 4/2에 해당하며, 조산의 원인중 약 30%를 차지합니다. 만삭 전 조기양막파수시 조산으로 인하여 태아 및 신생아의 이환률과 사망률이 증가함은 물론, 융모양막염은 주요한 모성 합병증입니다.

2. 조기양막파수의 원인
조기양막파수의 원인은 분명치 않으나, 비타민 C 결핍, 아연 결핍, 동 결핍과 같은 모성영양의 이상, 감염과 흡연, 출혈, 국소적 태아막손상과 태아막의 생리적 해부학적이상등이 선행하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삭 전 조기양막파수는 양수과다증, 자궁경부무력증, 자궁경관 봉축법 또는 양막천자 같은 시술 후 흔히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분명한 원인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소수의 역학적 인자들이 조기양막파수의 증가와 연관 됩니다. 흡연, 다태임신, 태반조기박리, 기왕의 만삭전 조기양막파수, 기왕의 자궁경관수술 또는 열상이 대개 조기양막파수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조기양막파수와 모성연령, 출산력, 모성체중 또는 체중증가, 외상 또는 태변 사이에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질로부터 상행하는 국소적 감염이 태아막 약화와 파수의 원인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 자료

http://stos.gnedu.net/php-bin/board/data/h_sex_pds/임신의%20합병증(1)
http://netdoctor119.com/qxcheck/prom.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