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의 불교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신라 불교의 수용 - 순조롭지 않은 불교의 수용
2. 불교 수용전의 신라의 모습
3. 신라 불교 수용측면에서의 요약
4. 황룡사에 대해.
1) 황룡사 창건에 대하여
2) 창건 이후의 조영(造營) ; 장육상
3) 창건 이후의 조영(造營) : 9층목탑
4) 황룡사에서 이루어진 행사 : 백좌강회(百座講會)
5) 황룡사 寺主(사주)의 性格(성격)
5. 통일신라의 불교
6. 신라불교의 타락과 선종의 수용
7.신라의 고승들
- 왕권을 뒷받침하는 불교를 발전시킨 승려 -
- 민중속에서 불교를 전파시킨 승려 -

본문내용

역사에서 고구려(소수림왕2년;372), 백제(침류왕1년;384)가 왕실에 의해 불교를 수용했던 것과 같이 신라의 불교 또한 수용의 주체에 있어서는 왕실이었다.
신라의 불교 공인은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150년 가량 늦은 법흥왕(528년)때 이루어진다. 하지만 여러 자료를 통해 이미 그 이전부터 (고구려에 불교가 들어 온지 40 - 80년 후에) 고구려에서 신라로 불교가 들어온 듯 하며 그 경로가 공식적이지 못한 터라 은밀하게 포교되었다. 하지만 이 당시의 불교는 기복 신앙의 형태였고 공인되지 못한다. 그러다가 향의 전래를 계기로 왕실에 공식적으로 불교가 전래되었다.
신라에서 나타난 불교 수용 과정에서의 갈등은 두 가지로 파악된다. 첫째로 사회적 정치적 갈등을 들 수 있다. 이차돈 등의 불교도의 불교 공인 요구와 왕권 신장 및 중앙 집권적인 지배 체제 확립을 위한 새로운 지배 이념을 필요로 하는 왕권의 요구가 상응한데 반해, 부족 합의제의 고수를 지향하는 전통 귀족 세력은 법흥왕과 이차돈의 불교 승인요구를 극력 거부하였던 것이 그 형태이다. 둘째로 종교적, 문화적 갈등을 들 수 있는데, 법흥왕의 불교 승인 요구에 대하여 귀족층과 전통 부족 세력을 대표하는 대신들이 승려들의 머리모양, 옷차림새 그리고 그들의 언변에 상당한 비난을 가한 것이었다. 이러한 갈등에도 불구하고 불교가 신라에서 공인되었는데 그 과정상 결코 순조롭지는 못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