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고대사] 김유신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김유신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김서현과 만명부인
(1) 신분적 차이 ⇒ 김서현의 가계, 만명부인의 가계
(2) 진천을 주목하자.
2. 김유신
(1) 김유신의 태몽
(2) 화랑도를 이끌다.
(3) 김춘추와 문희를 맺어주다
(4) 지소부인과의 혼인
3. 거슬러 올라간 가야계
Ⅱ. 나오면서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신라를 삼국 중에서 가장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나라, 민족통일이라는 대업을 이룬 나라라고 알고 있다. 그러한 삼국통일의 업적 속에서 "김유신"이라는 인물을 주목하면서 그를 민족사 제일의 인물로 추종하고 있다. 그가 이러한 위치에 설 수 있었던 것에는 여러 가지 남다른 재능이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그의 뛰어난 계략이 크게 작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그의 경이에 가까운 계략은 그 뿐만 아니라 그의 선대를 거슬러 올라가서도 공통적으로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들은 흔히 쓰는 말로 "줄을 잘 잡았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인즉슨 자신의 뜻을 세우는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잘 선택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여기에 가장 전형적인 대표인물이 바로 김유신과 그의 선대라고 할 수 있다. 패망한 가야의 인물들이 신라와의 혼인으로 인해 그들의 기반을 다져가는 것을 살펴보면서 그러한 그들의 계략이 민족통일이라는 대업을 이루는데 큰 힘을 발휘하였다는 것을 짚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1. 김부식 저, 이강래 역, 『삼국사기』, 한길사, 2002.
2. 김태식 저, 『화랑 세기, 또 하나의 신라』, 김영사, 2002.
3. 김영태 저, 김유신의 통일의지와 미륵신앙 (彌勒信仰) - 용화향도와 (龍華香徒) 난승노인 (難勝老人)을 중심으로 , 한국불교학회, 198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