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고임금 사업장의 노사분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400원

소개글

최선을 다해서 썻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항공조종사 노조 사례 분석
Ⅲ. LG 칼텍스정유 노조 사례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노사관계문제는 역대 정권에서부터 개혁의 주요 단골메뉴로 등장하여 왔다. 그 개혁은 ‘협력적 노사관계’, ‘생산적 노사관계’, ‘상생적 노사관계’, ‘안정적 노사관계’ 등으로 개념화되어 왔다. 이는 지금까지의 노사관계가 ‘대립적’이고, ‘소모적’이며 ‘불안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대 정권의 노사관계 개혁은 그렇게 성공한 것으로 보여지지 않는다. 오히려 갈수록 악화되어 왔다. 그러나 김대중 정권을 거쳐 현재의 노무현 정권에 이르러 친노적 정책과 모델이 입안되는 등 말 뿐이 아닌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새로운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노무현 정부의 이러한 시도는 주제넘은 개입이라는 혹평을 받고 있고 오히려 노동자들에게 끌려 다니는 정권이라는 냉담한 평가를 받아야 했다.
금년 7, 8월 경에는 ‘고임금 사업장의 노사분규’라는 사회적 이슈를 불러 온 노사분규가 있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와 LG칼텍스 정유노조사태가 바로 그 것이다. 이 고소득 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은 결국 커다란 성과 없이 실패로 끝이 났고 노사간의 갈등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들어 버리는 결과만 초래하였다. 이 사태를 보다 근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항공조종사와 LG칼텍스정유노조사태를 자세히 분석해 보고 앞으로 어떠한 노사관계를 정립해야 하는가, 정부는 노사관계에 어떠한 모습으로 기여해야 할 것인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