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 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그 연구 방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0.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과교육학때 레포트로 제출햇던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목차

․ 序論
- 교과교육학이란?

․ 本論
1. 교과 교육학의 성립과 목적
- 교과 교육학의 성립
- 교육의 목적

2. 교과교육학의 성격과 그에 대한 논란
- 교과교육학의 성격
- 교육학의 성격에 대한 논란

․ 結論
- 현대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1. 교과 교육학의 성립과 목적
-교과 교육학의 성립
교과를 성립시키는 기준은 무엇인가? 학문중심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교과 즉,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대체적으로 말해서 전통적인 교과의 체제는 학문의 분류를 개략적으로 따랐던 것이 사실이다. 수학교과나 물리교과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는 대개 그 자체의 내용을 조직하는 논리와 규칙을 체계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학문의 테제와 교과의 체제는 근본적으로 원리상 동일하거나 형태에 있어서 유사한 것이었다. 그것은 전통적 교과의 체제가 학문의 체제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교과가 그런 것은 아니다. 오히려 어떤 학문은 거꾸로 학교의 교육을 위한 교과가 만들어진 연후에 그것에 따른 학문적 연구 영역이 발달한 경우도 있었다. 동서양을 불문하고 母國語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대개 그러하였으며, 우리의 국어교육과 국어학의 관계도 그 한 예이다. 그러나 이 경우도 여전히 교과의 내용은 지식의 체계를 중심으로 조직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19세기 말기부터 나타난 낭만주의적 교육관은 각급학교의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원리를 학문적 체계에서 구하기보다는 오히려 학생의 욕구와 흥미. 실생활적 필요, 그리고 사회적 문제 등에서 찾으려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경험중심”, “생활중심”, “활동중심” 등의 이름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의 이론들이 개발된 후로는 학교의 정규적인 활동내용의 단위로서 “교과”라는 말보다 “학습단원”이라는 말이 더욱 빈번하게 사용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교과교육학 탐구-교육과학사-
교육학 -희소교육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