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복제인간

저작시기 2004.04 | 등록일 2004.09.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복제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2. 인간 개체복제 및 인간 배아복제에 관한 윤리문제에 관하여 논의해보자.
3. 생명과학의 진보와 인류의 미래에 대해 논의해보자.

본문내용

1. 복제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우리 인간은 과학에 있어서 무한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래서 급기야 신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졌던 DNA의 발견을 통해 동일한 인간을 만들어 낸다는 복제, 즉 클로닝의 단계에 이르렀다.
그럼 대체 여기서 말하는 복제란 무엇을 말하는가? 이 책에서 말하는 복제란 난자와 정자의 결합이 아닌 단일체제의 체세포에서 무성적으로 새로운 개체를 생성해 내는 방법이라 하였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생물의 이미 분화된 체세포 내 핵의 유전제어 기구를 부분적이고 특수적인 작동상황에서 전반적이고 가역적인 작동 상황으로 변화시켜 수정란과 동일하게 증식 성장하는 완전성체를 이루는 과정이다.
우리와 동일한 조건의 개체가 생긴다고 하니 새로운 발견이라는 생각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선 두려움으로
다가왔다.

2. 인간 개체복제 및 인간 배아복제에 관한 윤리문제에 관하여 논의해보자.
인간의 배아복제에 관한 논쟁은 예전부터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인간복제는 이미 예전부터 예견되었고 현재 배아복제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인간을 복제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 때문에 배아복제 문제도 인간배아복제가 성공하기 이전부터 여러면에서 엄청난 파문과 논쟁을 불러일으키면서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먼저 과학자들은 배아복제 연구가 각종 난치병 연구에 획기적인 돌파구가 될 수 있으며, 배아 못지 않게 난치병 환자들의 인권도 중요하기 때문에 인간 배아복제 연구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러한 목적으로 시작된 일일지라도 그것이 인간복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에 좀 더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