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 심리학] 청소년 발달상의 특성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4.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청소년 발달상의 특성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 및 운동 능력의 발달
(2) 인지 능력의 발달
(3) 도덕성의 발달
1) 인습 이전 수준(因襲 以前 水準)
2) 인습적 수준(因襲的 水準)
3) 인습 후기 수준(因襲 後期 水準)
(4) 성격과 사회성 발달

2. 인간관계
(1) 가족 관계 속에서의 청소년기
(2) 또래관계 및 학교와 일터에서의 인간관계

3. 성적 호기심
(1) 신체적 성숙과 생리적 변화
(2) 성에 대한 태도 및 성 행동

본문내용

청소년 발달상의 특성

청소년기란 대체로 11~12세 경부터 18세 경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아 중심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급속한 신체적인 정서적인 변화에 몰두하여 다른 사람들도 자신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은 타인과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문제를 과장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청소년기를 '혼돈의 시기'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청소년은 어른이면서 아이라는 것이다. 아직 미숙한 상태여서 심리적인 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시기이다. 충동적으로 유치한 행동을 하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어린아이처럼 퇴행할 때도 있다. 청소년들은 혼돈에 의한 불안감을 방어하기 위해 배타적이고, 자신의 의견과 차이가 있는 의견에 대해 관용을 보이지 못한다. 자신이 수용되고 있는 확신이 있을 때 비로소 자신의 방어 벽을 허문다. 따라서 이 시기는 신체적 성장은 물론, 인지적 능력이 급속한 발달, 도덕성의 발달, 자아 정체감 형성의 기반조성들을 통하여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