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 문화다양성의 위기와 기회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귀 국가 문화정책의 핵심적인 관점은?
․귀 국가 문화정책이 당면한 우선적인 위기는?
․귀 국가 문화정책이 당면한 우선적인 기회는?
․귀 국가는 문화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귀 국가는 `문화`와 `문화정책`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귀 국가의 문화정책의 환경은?(정부와 하위부문의 역할변화와 관련해)
․귀 국가의 문화정책수단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본문내용

① 우선적인 위기들(Overriding Challenges)

경제기술적 측면
거의 대부분 나라들이 기술이 가져온 역설적인 결과, 즉 '문화다양성'과 '세계화'에 대해 언급했다. 한편으론 외국 문화상품들이 자유롭게 유통됨으로써 자국 문화전통과 가치, 생활양식, 문화표현과 생산 등 정체성 형성에 기초가 되는 것들이 위협받을 것으로 우려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 다양한 전통들을 국내는 물론 해외로 파급시킬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해줄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의 소유권이 소수에 집중되고 외국 매체의 영향력 또한 날로 증가함에 따라 자국내 문화자원들이 한데 묶여 상품화되고, 또 그 이득이-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다른 나라로 빠져나갈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위기는 특히 가이아나, 세인트루이스, 세네갈,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같이 기술적인 기반시설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거나 이제 막 갖추기 시작한 저개발 남방국가들에서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와 반대되는 북방국가들에게서는 가상공간에서의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사이의 격차가 날로 심각해지는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

사회문화적 측면
극적인 인구학적 변화가 큰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많은 나라들은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혐오증(Xenophobia)과 차별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한편 몇몇 나라들은 출생률 감소와 노인인구증가로 인해 세대간 가치관와 세계관(perspectives) 격차가 심화시키고 있다고 한다.
몇몇 나라들에서는 소득, 고용 접근성, 기술 접근성 등에 있어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새로운 사회분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② 우선적인 기회들(Overriding Opportunities)

경제기술적 측면
디지털매체와 인터넷은 보다 폭넓은 문화자원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국내외를 물론하고-창조․보급할 수 있는 혁명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예술적인 측면에서는 모든 영역의 예술가와 문화기관/사업체 등이 다양한 창조수단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켰고, 국내외를 물론하고 다양한 지위의 문화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배급통로를 갖게 됐으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지식경제 확장으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문화유산을 공유하고 입증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와 시민들에게 보다 확대된 문화적 선택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외교적으로는 국가이미지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사회문화적 측면
기존의 국경을 가로지르는 지식, 과학, 예술, 인문적 창의성과 교류에 혁명적인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