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닥터노먼베쑨(The Story of Dr. Norman Bethune)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4.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닥터노먼베쑨(The Story of Dr. Norman Bethune)
▶작품소개
▶히포크라테스 선서 (영문,번역문)
▶차례
▶닥터 노먼베쑨
▶책을읽고

본문내용

▶닥터 노먼베쑨

노먼 베쑨은 그 자신이 북미의 최고 흉부외과의의 한 사람(북미의 최고라면 세계적으로도 권위가 있을테지만)이었지만 스페인 내전과 중국 혁명에 참여하였고 캐나다의 의료제도 혁신을 위해 헌신하였으며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활동에도 참여한 사람이다.
노먼베쑨은 1890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그레이븐 허스트에서 태어났다.외과의사인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베쑨도 의과대학에 진학했고 캐나다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입대한다.그러나 전장에서 그가 본것은 참혹함이었고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는다.폐결핵에 걸려서 죽음의 문턱늘 넘나든 경험으로 의학이란 무었인가,의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하는 고민을 한다.공산당에 가입하고 혁명사상의 국제적인 실현을 위해서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고,홍군의 시체가 가득한 중국 산간 오지로 떠난다.그리고 거기서 죽음을 맞이한다.
중일전쟁이 치열했던 1939년 11월13일 중국 허베이(河北)성 스자광(石家廣)지역 산악 오지마을에서 닥터 노먼베쑨은 숨을 거뒀다. 마오쩌둥(毛澤東)은 ꡒ그의 죽음은 우리에게 깊은 흔적을 남겨놓았다. 그의 무사(無私)정신은 민중에게 쓸모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 우리의 출발점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우쳤다ꡓ고 애도했다.
▶책을읽고
이책을 읽기전에 나는 대충 그내용을 여러 매체를 통해서 알고있었다. 그러나 의사에관한 이야기는 어릴적에 읽엇던 슈바이쳐와 닥터 노구찌 또는 tv에 방영되었던 허준의 이야기등이 내가 알고있던 전부였다. 하지만 지금생각해보면 그세가지 이야기는 우리가 이념이라는 장벽에 가로막혀 같은 이념의 테두리안에서 허용되었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보면 닥터 노먼베쑨은 그러한 이념의 장벽을 넘어선 새로운 존재로 나에게 다가왔다고 해야할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