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날개 이상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4.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이상의 “날개”
<작가소개-이상>
<책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1937년 2월, 사상 불온혐의로 일본 경찰에 유치. 3월, 건강이 악화되어 보석으로 출감. 4월17일 오전 4시,동경제대 부속병원에서 객사. 향년 만 26년7개월. 그 전날(16일) 부모와 조모 사망. 아내 변동림에 의해 유해는 화장되어 환국하여 미아리 공동묘지에 안장되었다가 후일 유실.

<책을 읽고나서>
............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느낀 것은 혼란스러움과 당혹스러움이었다. 말 그대로 눈 앞이 뿌옇게 흐려질 정도로의 혼란스러움. 그 만큼 이 소설에서 말하려고 하는 메시지는 참으로 애매모호 하다. 읽는 이에게 갖기 싫어도 가질 수 밖에 없는 의문을 던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려는 것은 무엇일까?
이 글의 지은이인 이 상에 관해 알고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글이 실제 이 상의 삶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이상은 세상이 외면한 천재라고 불리기도 하고, 희대의 미치광이라고도 불리우는 양극의 인물이다. 하지만, 그런 이상의 내면세계 자체는 우리가 이해하는 것이 너무도 난해할 정도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소 어지러운, 당혹스러운, 혼란스러운 그런 이미지의 세계가 이상의 세계에는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 이상의 세계이기에, 세상이라고 불리우는 외부 세계는 그를 받아들이길 거부했던 것이다.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된 개인의 우울한 일상과 내면 의지.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많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글이 의미하고자 하는 바는 너무 쉽게 생각해서도,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도 안된다는 생각이 어렴풋이 들었다.
오직 이 글을 이해하는 방안 중 하나는, 내가 직접 이 글의 주인공의 입장에 서 보는 방법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의 주인공 역시 이상 , 금홍이였다. 이 소설 속에서는 금홍이 은심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금홍의 진짜 이름이 은심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