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이론] 미스반데로에 레이크쇼어드리아브 아파트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그림 1장 + 문서 1장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시의 미국 건축가들을 비롯한 수많은 현대 고층 건축물의 외관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두 개의 "쌍둥이 빌딩"이다. 두 개의 보륨을 가진, 이런 유형의 빌딩의 효시 이기도 하다. 26층 높이의 두 개의 육면체가 직각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어 시각에 따라 생동감있는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이 건축물에서 사용한 외부의 철골 디테일은 미스 자신과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지면서 소위 인터내널 스타일의 대표적 외관이 되었다.

미스 반 데르 로에는 1938년에시카고 일리노이 공과대학(I.I.T.)에 새 대학 캠퍼스 건축설계를 담당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건축은, 근대건축의 새로운 시발점이 되었다.
미스 설계의 가장 큰 특징은, 내면적 존재를 가장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는 예술적 형태로 완성된 기술적인 결과물을 추구했던 것이다. 이 경향은 1930년대 말부터 시카고 일리노이 공과대학 건축의 설계계획에 많이 반영되었다. 특히, 미스는 2개의 독특한 건축형식을 발전시켰다. 즉, '다층 골조구조로 된 고층건물 블록 건축형식'과 '중간에 기둥이 없이 넓은 지붕으로 덮인 대형 단층 건물형식'이다. 이 2개의 건축형식을 위해 고유의 건물 상세부분들이 고안되고 개발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