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 국제사회를 보는 4가지 시선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서론

본론
이상주의
현실주의
자유주의
구조주의

결론

본문내용

사과를 어떻게 쪼개느냐에 따라 사과의 단면도가 다르게 보이듯, 사회현상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국제사회를 어떻게 볼 것인가?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얻기위해 국제사회를 보는 몇 가지 접근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패러다임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이상주의(Idealisn)이다. 이상주의는 19세기의 벤담(Jeremy Bentham)과 같은 자유주의자들의 낙관적 입장을 지지하였다. 구체적으로 이상주의는 인간성에 대한 자유주의적 견해로부터 출발한다. 즉 인간은 합리적이고 전쟁은 대외정책의 합리적 수단이 아니라고 보았다. 또 이상주의는 국가간의 협력과 이해를 통해 평화가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상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는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상호협력과 국제관계에서의 타협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즉, 근본적으로 이익의 자연스러운 조화(natural harmony of interest)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전쟁이 일어나는 이유는 인간이 악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이기적으로 만들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 하는 제도나 구조적 장치들 때문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잘못된 제도나 구조적 장치에는 예전 냉전체제때 미국과 소련간에 있었던 비밀동맹이나 비밀외교와 같은 것들을 말한다. 또한 전쟁은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적 문제이기 때문에 국제사회를 통해서 전쟁의 억제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