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국의 평생교육] 영국의 평생교육 사례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영국 UNISON의 개방대학
1. 유니슨(UNISON) 노동조합의 조직과 훈련
2. 유니슨 개방대학
1) 개방대학의 체계
2) 프로그램 사례
3. 한국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영국 유니슨 노동조합의 개방대학은 우리의 산별노조들이 추구해 볼 만한 노동조합 주도의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이다. 이 개방대학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노동조합이 조합원들의 교육과 훈련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는 것, 그러면서 사용자들이 수업료를 내도록 협조관계를 이끌어냈다는 것, 조합원의 절대다수가 여성이고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사람들인데 그들에 맞는 교육훈련 방식으로 ‘개방학습’체제를 잘 개발했다는 것, 그리고 단순히 노조가 실시한 훈련에 참가한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국가에서 인정하는 직업자격을 취득하는데 보탬이 되도록 했다는 것 등이다.
유니슨 개방대학은 글자를 못 읽거나 셈을 못하는 낮은 학력의 노동자들에서부터, 가정 주부인 노동자, 단시간 근로자인 노동자들에게도 학습과 이를 통한 자격 취득 및 능력향상의 기회를 주려고 하였고, 노동조합을 집단적 목소리를 내는 의사결집의 장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조합원들의 발전과 향상을 위한 성장의 장으로 본다는 점에서 상당한 시사점을 준다. 아직 산별노조로의 발걸음도 더디고, 실업자 조직화 문제나 단시간 근로자의 권익 문제에 대해서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 노조운동의 현실이지만, 앞으로는 이런 열악한 노동자 집단들을 염두에 두고 활동을 벌여야 하리라는 자각을 갖게 한다.
물론, 이러한 유니슨 개방대학의 장점을 받아들여 우리 실정에 맞는 조합원개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즉 직업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초 기술이나 자격 취득 훈련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삶을 개척할 수 있는 '전인적' 조합원개발 프로그램까지 이끌어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