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사정] 변비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글은 변비에 관한책을 번역한것입니다.

목차

정의
- 정의된 특성들 주요(반드시 보이는)
- 부가적(보일수 있는)

관련요인
- 병태생리학적
- 약리적

핵심개념
- 유전적 고찰
- 객관적 자료

결과기준
일반적 중재
정확한 기준의 조장
이론적 해석

본문내용

정의
변비: 대장의 정체로 적은 횟수(한주 2회 이하)의 배출 그리고/또는 딱딱하고 건조한 변을 경험하는 위험에 있는, 또는 개인적인 그러한 경험의 상태

핵심개념
유전적 고찰
∙ 배변은 일차적으로 근육과 신경계의 활동에 의해 조절된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또는 대변은 장벽 내에 있는불수의근에 의해 추진되어 대장을 통과한다. 동시에 소화에 필요한 물이 재흡된다. 대변은 결장을 통과하여 직장으로 보내진다. 몇몇 지점에서 직장에 있는 대변의 양이 배변 반사를 자극하는데 배변반사는 항문괄약근을 이완시켜 배변이 일어나게 해준다. ( Shua-Haim et al, 1999 )
∙ 장의유형은 문화적으로 또는 가족성으로 결정된다. 정상 범위는 하루에 넓어서 3번에서부터 3일에 한번까지이다. ( McLane & McShane, 1991;Shua-Haim et al, 1999 ).
∙ 표Ⅱ-5는 정상배변에 필요한 구성요소와 이런 요소를 저해하는 상태를 보여준다.
∙ 뇌장애 또는 척수손상과 같은 몇 가지 의학적인 상황은 신경전달을 방해하는 것에 반해 당뇨나 직장 또는 항문 손상과 같은 상황은 직장괄약근의 이상을 초래한다. 염증성 장 질환, 방사선직장염, 만성 변비 그리고 회장항문 수술은 대변 저장능을 감소시킬 수 있고 누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Mass & Specht, 1991; Shua-Haim et al, 1999 ).
∙ 매일 세 스푼의 밀기울은 식이 섬유를 25%에서 40%까지 증가시키고 환자의 60%에서 변비를 해소시킨다. ( Shua-Haim et al, 1999 ).
∙ 정제되지 않은 섬유성 음식물이 많은 식사는 크고, 부드러운 대변을 형성하여 질환에 대한 대장의 감수성을 감소시킨다. 섬유질이 낮고 농축되고 정제된 음식물이 많이 포함된 식사는 작고 딱딱한 대변을 형성하여 병에 대한 대장의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 소화되지 않은 섬유질은 물을 흡수하는데 이는 대변을 부피가 커지고 부드럽게 만들어 장을 빨리 통과하게 해준다. 적당한 액체가 없는 섬유질은 장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촉진시킬 수는 없다.
∙ 완하제과 관장제는 장관리프로그램의 요소가 아니라 응급상황에서만 사용된다.
∙ 대변연화제의 만성적 사용은 대변실금을 유발할 수 있어 외래 환자에서 만성 변비 치료로 권장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