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한국기업의 경영환경과 국가경쟁력 제고방안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수준
1) 창출요인 측면
2) 산업구조 측면
3) 기업경쟁력
2. 기업경영 환경
1) 국가경쟁력 지표
2) 사회간접자본
3) 기초기술
3.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
1) 세계속의 한국경제
2) 활력있는 산업경제
3) 생산적인 자율금융
4) 안정적인 노동시장
5) 재정기능의 정상화
6) 정부규제 완화와 경쟁촉진
7) 경영의 자율성 보장
8) 기술개발 지원과 연구인력 활용
9)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가의 역할
10)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육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수준
우리는 이제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 수준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여기서 창출요인 측면, 산업구조 측면, 기업경쟁력, 정부경쟁력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자.

1) 창출요인 측면
한 국가가 경쟁력을 갖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즉, 경쟁력 확보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창출요인의 축적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먼저 각국의 잠재적인 경쟁력을 나타내는 창출 요인 측면의 경쟁력을 가용한 가장 최근의 통계를 이용하여 평가해 본다.
우리나라의 경우 창출요인 측면에서도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매우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고급요소의 꾸준한 축적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와 대만에도 크게 뒤지고 있으며 단순요소의 경쟁력은 개도국들 중에서 최하위를 기록하였다. 선진국의 경우에서 보듯이 경제가 일정 수준을 지나면 단순요소의 경쟁력은 낮아지지만 고급요소의 경쟁력이 상승하여 전체 경쟁력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그 속도는 국가간에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80년대 말을 지나면서 임금상승 등이 단순요소의 경쟁력을 급속히 낮춘 반면 고급요소의 발전속도는 충분하지 못하여 창출요인의 경쟁력이 경쟁국들에 비해 크게 뒤지게 된 것이다.
결국 고급요소는 아직 선진국 수준에 못미처 첨단산업 등에서 실질적인 경쟁력으로 발현되지 못하고 있는 반면, 단순요소의 경쟁력 약화는 중국, 아세안 등 후발개도국의 급부상과 맞물려 큰 충격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최근 중화학 제품은 그런대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경공업 제품이 급격히 쇠락하는 추세의 기저에는 창출요인들의 이와같은 변화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 한국은행 http://www.bok.or.kr
- 한국 수출입 은행 http://www.koreaexim.go.kr
- 통계청 http://www.nso.go.kr
-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 IMD의 국가경쟁력 평가지표
- 김길중, “21세기 한국 기업의 경영 패러다임”, 경영전략연구소
- 결과 보고서, “21세기 한국의 국가경쟁력 제고방안”, 산업기술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