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일본의 경제, 일본의 방위 (동북아 리포트)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자아자 화이팅

목차

Ⅰ. 일본의 경제
Ⅱ. 일본의 방위

본문내용

☆제국주의화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
20세기 들어 제국주의시대의 본격화는 일본자본주의를 제국주의로 전화하도록 추진하였다. 청․일전쟁, 러․일전쟁의 승리로 타이완․남 사할린․한국을 식민지화하는 한편, 양 전쟁 후 관영인 야하타제철소 야하타제철소 (1901년 야하타시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국영 야하타제철소(현재:신일본제철 주식회사)가 건설되었습니다.)
의 창설과 육․해군 공창의 증강, 철도국유화 등 군비확장을 위하여 정부주도로 중공업 육성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중공업화를 위한 자본재․원료수입의 증대에 따른 재정 및 경상수지의 적자가 초래되었다.
외채발행에 의한 외자 도입이 그것을 일시적으로 호도했으나, 메이지 말년에는 그것도 한계에 달하였고, 제1차세계대전 직전에는 국민경제적으로 벽에 부딪치게 되었다. 제1차세계대전은 유럽이 주된 전투지역이었기 때문에 일본은 미국과 함께 일대 수출붐을 맞이하였다. 여기서 얻은 외화로 일시적인 여유를 가졌으나, 전후공황․간토대진재 간토대진재 (조선인대학살 -간토대진재 80주년에 즈음하여- 9월은 간토대진재 80주년이 되는 달이며 참혹한 대학살로 조선인들의 원한이 서리서리 맺힌 달이기도 하다. 1923년 9월 1일 간토대지진이 일어나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
․금융공황으로 또다시 위기에 직면하였다. 다만 그 동안 대전 중 유럽으로부터의 수입단절을 배경으로 하여 민간에서 중화학공업의 기업 발흥이 본격화한 사실, 대전 전후 도시화의 진행이 공공투자를 주도했던 사실, 만성불황을 배경으로 하여 자본이 집중이 되고 미쓰이․미쓰비시․스미토모 등의 재벌콘체른 재벌콘체른 (법률적으로 독립하고 있는 몇 개의 기업이 출자 등의 자본적 연휴를 기초로 하는 지배 ․종속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기업결합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